111 0

호주 엘리트 태권도 육성체계: 재능 발굴 및 개발 프로그램

Title
호주 엘리트 태권도 육성체계: 재능 발굴 및 개발 프로그램
Author
조혜수
Issue Date
2023-12
Publisher
국기원
Citation
국기원 태권도연구, v. 14, NO 4, Page. 1-13
Abstract
목적 호주 태권도가 국제무대에서 강력한 위상을 구축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동향을 감안할 때, 본 연구는 이러한 성장세의 기초를 이루는 호주의 엘리트 태권도 우수선수 육성 체계와 그것이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메소차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방법 연구의 데이터 세트는 총 21개로 호주 태권도 협회, 컴벳 호주, 호주 스포츠 협회의 연간 보고서 및 간행물을 포함한다. 아울러 신뢰 있는 풍부한 데이터 확보를 위해 추가적으로 미디어, 비디오 콘텐츠, 기사 및 웹사이트에서 추출된 데이터와 함께 검토하였다. 결과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크게 세 가지 주요한 통찰로 나뉜다. 첫째, 호주 태권도의 엘리트 육성 체계는 Austrlian TKD와 Combat AUS 라는 두 특징적인 조직이 주도하고 있으며, 조직간 협력은 태권도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둘째, 호주 태권도 선수를 위해 제시된 엘리트 육성경로는 1) 미분류, 2) 신흥, 3) 개발, 4) 시상대 유망, 5) 시상대 준비, 6) 시상대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주목해야하는 점은 5~ 6) 단계에서 우수 선수를 위해 Associate라는 차별화된 분류를 제시한다. 셋째, 호주 태권도의 국제적 성과를 향한 강한 의지와 열망은 국립 태권도 센터의 설립, 선수중심 코치 주도의 트레이닝 환경 구축, 한국에서의 전문 코치영입에서 찾아볼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AT와 Combat AUS의 전략적 프레임워크가 호주 태권도 선수의 성장과정에 있어 명확한 지침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호주 태권도의 우수선수 육성 체계와 전략 그리고 정책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04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S AND ARTS[E](예체능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