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0

MZ세대를 위한 사주유황 황주 패키지 리디자인

Title
MZ세대를 위한 사주유황 황주 패키지 리디자인
Author
정의태
Issue Date
2023-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 21, NO 4, Page. 31-42
Abstract
MZ세대가 주류의 주요 소비층이 되면서 이들의 소비 특성은 트렌드를 예측하는 근거가 되었다. 전통 브랜드는 패키지 디자인 개선 방향이 브랜드 비전과 일치하도록 보장한다는 전제하에, 새로운 세대를 위한 패키지디자인을 시기 적절하게 출시하는 것은 경영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필수적이다. 이에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전통주인 ‘사주유황 황주’에 효과적인 패키지 리디자인을 제안하여 젊은 층에 맞는 브랜드 가치를 가지게 하여 더 많은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 욕구를 높이는 브랜드 리쥬버네이션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21년 중국 상위 10개 황주 제품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하여 리서치를 진행하였고, 사주유황 황주의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관련 선행 연구, 전문 서적 및 관련 브랜드의 온라인 자료를 통해 문헌조사를 수행하였다. 동시에 MZ세대의 소비 의식과 소비 습관에 중점을 두고 흡인력, 간결명쾌성, 젊은 감각, 맛 유추, 기억 가능성 다섯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패키지디자인의 리뉴얼 연구를 수행하고, 소비자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와 결합하여 주류 패키지 리디자인에 대한 심층 디자인 연구가 수행되었다. 패키지 자체의 저장·운송기능 외에도 패키지는 디자인 측면에서 젊은 소비자를 지향하고 "더 활동적", "더 편안함", "더 재미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고, 이 결과가 추후 주류 브랜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04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