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미결정의 연관성이 높음을 고려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연결하는 기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미결정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인지적 유연성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4년제 대학생 41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중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척도, 진로미결정 척도를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Process Macro 4.2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미결정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인지적 유연성의 각각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으며, 그 경로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인지적 유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도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인지적 유연성이 내현적 자기애와 진로미결정을 연결하는 기제이며, 내현적 자기애의 수준이 높은 경우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강화되어 인지적 유연성이 저하되어, 결국 진로미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