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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미식관광 관광객 만족도 연구: 충칭 미식관광을 중심으로

Title
중국 미식관광 관광객 만족도 연구: 충칭 미식관광을 중심으로
Author
정양양
Advisor(s)
김영재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미식 관광 동기를 이해하고 이들 요소가 미식 만족도와 추천 의도에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확인함으로써, 미식 관광 산업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023년 5월 10일부터 20일까지 인터넷을 통해 문권성(问卷星)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총 326건의 응답을 수집하였고, 이 중 유효한 응답은 306건이었다. 데이터 분석은 SPSS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매개분석(PROCESS 사용)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 변수 간의 상관관계 및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주요 응답자는 30세에서 39세 사이의 젊은 성인과 회사원으로, 대부분은 충칭시 외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었다. 또한 일부 응답자는 충칭 시민과 고등학교 졸업생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식 관광 동기는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미식 관광 동기는 미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미식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미식 만족도는 미식 관광 동기와 추천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매개 효과를 보였다. 이 결과들은 미식 관광 산업의 발전 전략을 구상하는 데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식 관광 산업을 발전시키는 방향을 제시한다. 미식 관광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관광객들의 미식 관광 동기를 충족시키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지역의 독특한 음식을 선보이거나, 신선하고 다양한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관광객들의 미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결국 그들의 추천의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로 젊은 성인과 회사원이 주요 응답자로 나타났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식 만족도가 미식 관광 동기와 추천 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보였다는 점은,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추천 의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이는 관광지나 레스토랑이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함을 시사한다. 주제어: 미식 관광 동기, 문화적 경험, 일상탈출, 사회적 관계, 흥미, 추천 의도, 미식 만족도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37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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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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