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발달수준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상담자의 발달수준과 역전이 관리능력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고, 메타인지가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절된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에 있는 433명의 상담자를 대상으로 상담자 발달수준 척도, 특질 상위-기분 척도, 역전이 관리능력 척도, 상담자용 메타인지 자각척도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4.0과 Process Macro 3.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의 분석은 먼저 상담자 발달수준, 역전이 관리능력, 정서인식명확성, 메타인지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상담자 발달수준과 역전이 관리능력 간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후, 상담자 발달수준과 정서인식명확성 간의 관계에서 메타인지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상담자 발달수준과 역전이 관리능력 간의 관계에서 메타인지로 조절된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 발달수준과 역전이 관리능력 관계를 정서인식명확성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인지가 정서인식명확성에 대한 상담자 발달수준의 영향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담자 발달수준이 역전이 관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이 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담자 발달수준과 정서인식명확성 간의 관계가 메타인지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상담자의 역전이 관리능력 증진을 위해 상담자 교육과 훈련에 있어서 메타인지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았고,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