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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 혼란 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Title
초심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 혼란 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f Novice Counselors' Experience of Professional Identity Confusion
Author
이경진
Advisor(s)
장유진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심 상담자가 경험하는 전문직 정체성 혼란 상황 및 사건, 수반된 어려움, 대처방식, 혼란 예방을 위해 필요한 지원 등을 탐색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상담경력 5년 이하의 초심 상담자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개발하여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연구 대상이 아닌 4명을 제외하고, 합의적 질적 연구-수정본(CQR-M)을 사용하여 16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총 7개 영역과 40개 범주, 138개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7개 영역은 연구 문제에 따라 제시하였으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영역은 ‘전문직 정체성 혼란 상황 및 사건’으로 7개의 범주와 24개의 하위범주, 두 번째 영역은 ‘전문직 정체성 혼란 경험 이후 수반된 어려움’으로 5개의 범주와 18개의 하위범주, 세 번째 영역은 ‘혼란 경험에 대한 대처방식’으로 6개의 범주와 19개의 하위범주, 네 번째 영역은 ‘대처에 따른 결과’로 6개의 범주와 17개의 하위범주, 다섯 번째 영역은 ‘혼란 경험을 통해 배운 것’으로 6개의 범주와 20개의 하위범주, 여섯 번째 영역은 ‘혼란 경험을 겪을 때 필요한 도움이나 지원’으로 7개의 범주와 23개의 하위범주, 마지막으로 일곱 번째 영역은 ‘혼란 예방에 필요한 교육이나 훈련’으로 3개의 범주와 17개의 하위범주가 최종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참여자들은 전문직 정체성 혼란과 그로 인해 수반된 어려움으로 상담 활동에 지장을 겪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담자로서의 전문가적 의식과 열정을 토대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내비치며 계속 노력하였다. 또한 이러한 혼란을 비단 부정적인 상황으로만 보지 않고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재해석하려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문직 정체성 혼란 경험’이 주는 의미는,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여정이 쉽지 않고 때로는 불안정한 분야임에도 이 일에 대한 자부심과 가치를 바탕으로 상담을 포기하지 못하고 나아갈 수밖에 없는 것을 나타낸다. 특히 본 연구는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중요성이 최근 강조되는 가운데, 처음으로 초심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 혼란 경험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이 초심 상담자의 전문직 정체성 혼란 경험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정체성 위기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며 상담자들을 위한 지원 방향을 강구하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연구가 지니는 제한점이 있어 후속 연구와 함께 제언하였다. * 주요어 : 초심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상담자 정체성, 혼란 경험, 상담자 어려움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846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39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S](상담심리대학원) > HUMANITIES & SOCIAL SCIENCE(인문사회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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