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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의 관점에서 중국 인플루언서의 라이브 커머스 전략 에 관한 연구

Title
기호학의 관점에서 중국 인플루언서의 라이브 커머스 전략 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Chinese Influencer Live E-commerce Strategies From a Semiotic Perspective - with Luo YongHao As an Example
Author
조붕
Alternative Author(s)
ZHAO PENG
Advisor(s)
변성규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기호학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중국 인플루언서의 라이브 커머스와 나영호 사레를 통해 분석한다. 신규 매체의 빠른 발전에 따라 새로운 쇼핑 방식의 발전이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라이브 커머스 쇼핑은 현대인들의 편리한 쇼핑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라이브 커머스가 전자 상거래 분야의 인기 주제가 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기업 및 개인의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다. 인플루언서의 라이브 커머스에서 성과를 창출하는 이유를 탐구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호학 이론에서 출발하여 문헌 분석법과 사례 분석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라이브 커머스의 과정 기호화하여 분석한다. 기호학의 관점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라이브 커머스에서의 과정을 추상적인 기호로 변환하는 것이다. 기호화된 분석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 분야의 현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인플루언서 라이브 커머스의 다양한 세부 사항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을 통해 감각적 경험을 추상적 기호로 바꾸어 준다. 본 논문에서는 라이브 커머스의 구성 요소를 인물 기호, 배경 기호, 언어 기호 및 상품 기호 네 가지 기호 유형으로 나누고 그들의 기본 속성에 대해 탐구한다. 이러한 기호학적 분류 방식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에서 다양한 기호의 역할과 영향을 더 잘 이해하고 이 분야의 현상을 연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나영호 사례를 중심으로 과정의 인물 기호, 배경 기호, 언어 기호 및 제품 기호를 분석한다. 이러한 기호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본 연구를 통해 나영호는 라이브 커머스 과정에서 기호학 원리를 성공적으로 활용하여 인물 기호, 배경 기호, 언어 기호 및 제품 기호를 상호 결합하며 제품의 다양한 가치를 보여준다. 이러한 전략은 라이브 방송의 매력을 높이며,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결국 라이브 커머스의 판매 성과를 향상한다. 나영호의 라이브 커머스 과정을 분석한 후 그의 성공 비결을 참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라이브 커머스의 인물, 배경, 언어, 제품에 관한 전략적 제안을 제시한다. 첫째, 라이브 커머스 인물 전략은 핵심 요소이다. 둘째, 라이브 커머스 배경 전략은 시청자들의 첫인상에 영향을 준다. 셋째, 라이브 커머스 언어 전략은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결정한다. 넷째, 라이브 커머스 제품 전략은 판매 목표의 핵심이다. 라이브 커머스 전략은 서로 보완하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 전략의 내부 요소 위주로 분석했는데 외부 환경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후의 연구에서는 더 매크로적 관점에서 라이브 커머스 전략의 형성과 발전을 분석하여 산업 발전의 맥락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80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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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COMMERCE & AREA STUDIES(중국지역통상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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