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5 0

바디프로필 프로그램 지도자의 지도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Title
바디프로필 프로그램 지도자의 지도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Other Titles
A Narrative Inquiry on Teaching Experience of Body-Profile Program Trainer
Author
이슬
Alternative Author(s)
LEE SLE
Advisor(s)
김동환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바디프로필 프로그램을 지도한 지도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퍼스널 트레이너에게 필요한 능력을 알아보고 바디프로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질적연구 방법인 내러티브탐구를 실시하였다. 바디프로필 프로그램 지도경험이 있는 지도자 네 명을 선정하여 참여자들의 기초조사, 퍼스널 트레이너의 역할, 바디프로필 지도경험 등 반구조화 질문지를 통하여 개별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기억상자와 문서수집을 통하여 참여자들의 삶의 이야기, 현장 경험 이야기 등으로 수집된 자료들을 삼각검증법, 전문가 회의, 구성원 간 검토 과정을 거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들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일반회원과 바디프로필회원 관리는 목표의 차이가 있으며 바디프로필을 목표로 하는 회원들은 보디빌딩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처럼 전문적이고 강도 높은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바디프로필에 맞는 최상의 몸 상태를 만들기 위해 운동과 체계적인 식단 관리를 한다. 둘째, 바디프로필 지도시 지도자들의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지도자들은 바디프로필 촬영 경험과 풍부한 지도경험이 필요하며 단순 운동만이 아니라 회원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이해 능력, 동기부여와 멘탈케어의 역할도 필요하며 이러한 지도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도자들은 체육학적 전문 지식인 해부학, 운동 재활, 영양학적 지식에 대한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 셋째, 바디프로필의 유행으로 인해 새로운 운동의 목적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도 있었지만 반대로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부작용을 초래하며 자극적인 사진으로 인한 부정적인 이미지도 있었다.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를 위하여 바디프로필 지도자들은 건강한 바디프로필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전문 지식을 갖추고 체계적인 교육 방향을 제공해야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604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26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SPORTS & WELL-BEING(생활스포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