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4 0

아연과 바나바잎 복합물의 혈당조절 가능성에 대한 고찰

Title
아연과 바나바잎 복합물의 혈당조절 가능성에 대한 고찰
Other Titles
Review on the Effect of Zinc and Banaba Leaf Composites on Blood Glucose Control
Author
이민철
Alternative Author(s)
Lee Minchul
Advisor(s)
엄애선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의 당뇨병 환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혈당조절 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바나바 잎 추출물과 아연의 혈당조절의 메커니즘을 비교하고 두물질의 복합물을 섭취했을 때 혈당조절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연은 혈당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인슐린 수용체와 신경전달 물질인 지질 호르몬의 생성에 관여하여 혈당 수준을 조절하는 데 기여한다. 이 리뷰 논문의 목적은 바나바 추출물(코로솔산 및 기타 성분)이 아연의 혼합물 보충제의 섭취는당뇨 및 대사 증후군과 관련된 증상에 필요한 건강기능식품 보충제의 제품화 가능성을 위하여 작용기전과 실험적 결과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 논문은 아연의 2형 당뇨에 대한 효과 및 바나바의 수용성 추출물과 구성 물질의 항당뇨, 항산화 및 독성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하여 요약하였다. 바나바(Lagerstroemia speciosa L.) 추출물은 당뇨병 치료를 위해 민간 요법에서 수년 동안 사용되어 왔다. Banaba의 저혈당 효과는 코로솔산과 엘라기탄닌 모두에 기인하며 다양한 동물 모델, 임상시험 및 in vitro 실험을 통하여 다양하고 많은 연구로 이미 증명이 되었다. 코로솔산은 또한 항고지혈증 및 항산화 활성을 나타낸다. 글루코스 및 지질 대사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바나바 및 코로솔산의 유익한 효과는 글루코스의 향상된 세포 흡수, 자당 및 전분의 손상된 가수분해, 글루코스 신생합성 감소 및 지질 대사 조절을 포함하는 여러 메커니즘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효과는 후속적으로 PPAR 및 기타 신호 전달 인자에 의해 매개된다. 또한 아연(Zn)은 항산화 특성을 지닌 미량 원소이며 여러 연구에서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높은 아연 결핍률이 나타났다. 문헌에 따른 확실한 증거는 지난 24년 동안 82,297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연 섭취량이 많은 여성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았다. 바나바의 추출물에 대한 dose나 복용기간은 논문에서 거의 발표되지 않았으나 아연에 대한 복용량과 복용기간은 약 25mg-35mg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기간은 1주일 혹은 그 이상의 기간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바나바 추출물과 아연의 복합물을 보충제로 사용할 때 항당뇨 효과를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특히 당뇨병 환자가 혈당 조절이 불량하고, 당뇨병 기간이 길며, 비만인 성인의 경우 아연 및 코로솔산의 배합비율을 연구하여 임상에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마그네슘, 크롬과 같은 다른 미네랄은 아연과 동시에 섭취할 때 크롬이 항당뇨효과를 증가시킨다는 연구내용은 찾을 수가 없었다. 크롬과 아연과의 독성학적 상호작용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에 아연과 바나바 잎추출물과의 효능은 충분히 항당뇨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바나바 추출물과 아연의 복합물을 보충제로 사용할 때 항당뇨 효과를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특히 당뇨병 환자가 혈당 조절이 불량하고, 당뇨병 기간이 길며, 비만인 성인의 경우 아연 및 코로솔산의 배합비율을 연구하여 임상에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아연과 바나바 잎추출물과의 효능은 충분히 항당뇨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20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2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FUNCTIONAL FOOD(기능성식품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