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 0

영화 「헤어질 결심」에서 정체성과 사랑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

Title
영화 「헤어질 결심」에서 정체성과 사랑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dentity and love in the movie "Decision To Leave"
Author
왕교니
Alternative Author(s)
Wang Jiaoni
Advisor(s)
이도흠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박찬욱 감독이 연출한 영화 「헤어질 결심」은 뛰어난 서사 능력과 카메라 언어 제 어 능력으로 영화의 성공을 이뤄냈다. 감독은 '산'과 '물'의 이미지를 종심으로 삼 아 주제와 공간, 캐릭터를 구성했고, '안개'와 같은 다중 이미지 표현을 보여준다. 영화 속 감독은 산, 물, 선, 악이 서로 대립하며 화합하고 결국 조화를 이루는 서사의 논리를 통해 남녀 주인공의 이전 사랑과 정체성을 잘 보여준다. 논문에서 이 영화를 연구하는 중심은 영화 속 사랑과 정체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다. 「헤어질 결심」은 경찰 장해준과 범죄 용의자 송서래의 위험한 사랑을 그린 영화다. 본 논문은 '산', '물', '안개'의 세 가지 기호를 출발점으로 하여 기호학과 정체성 분 석 기법을 사용하여 영화 속 인물의 사랑과 정체성에 대해 분석한다. 연구 결론에서 영화는 인물의 성격과 그 안의 관계를 산, 물, 안개로 풀어낸다. 이 가운데 장해준과 송서 래의 사랑은 산과 물의 화합으로 분석됐다. 그들은 서로를 사랑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선악은 캐릭터마다 대립하고 통일되며, 사랑과 정체성의 의미도 진실과 거짓에서 나타나며 융합된다. 영화에 대한 분석에서도 감정은 은연중이며 선과 악, 사랑과 미움, 이성과 감성, 모든 감정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영 화는 동아시아 문화의 복잡한 감정을 기호를 뒤에 숨긴 채 동아시아 문화 아래 영 화가 나아갈 길을 일깨워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624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1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SS MEDIA AND SCENARIO CONTENTS(대중문화·시나리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