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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적용한 가구 쇼룸 디자인 연구

Title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적용한 가구 쇼룸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Case Analysis of Furniture Showroom with Space Marketing Elements
Author
한경화
Advisor(s)
황연숙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소득 수준과 문화 수준의 향상, 삶의 질에 대한 욕구 증가로 인해 소비 트렌드가 경험 중심적인 소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한편, 인구 구조의 변화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세분화로 인해 홈퍼니싱 시장과 가구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가구 쇼룸은 이러한 가구를 전시하고 판매하기 위한 오프라인 공간으로, 경쟁력 있는 디자인 전략을 갖추어 다른 브랜드와 경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구 쇼룸에 적용 가능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도출하여 가구 쇼룸의 경쟁력 있는 공간 디자인 계획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간의 요소’, ‘감각의 요소’, ‘이야기의 요소’, ‘관계의 요소’를 추출하였고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적용한 가구 쇼룸 디자인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가구 쇼룸 중 최근 5년 이내에 개관하거나 리뉴얼된 단독 브랜드 가구 쇼룸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통해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는 ‘공간의 요소’, ‘감각의 요소’, ‘이야기의 요소’, ‘관계의 요소’로 나타났다. 공간의 요소는 공간의 마감재와 색의 구성, 크기와 형태, 장치와 장식을 통해 매력적인 공간을 연출하는 요소가 포함되었다. 감각의 요소는 오감을 자극하여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호기심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요소가 포함되었다. 이야기의 요소는 기억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스토리와 독특한 테마를 활용하는 요소가 포함되었다. 관계의 요소는 공간을 통해 브랜드의 개념을 전달하고 소비자와의 공감대 형성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도시경관과 건물의 조화를 이루는 요소가 포함되었다. 둘째,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에서 공간의 요소가 사례분석 결과 가장 잘 나타났다. 대부분의 경우 외관의 일부분을 개방적으로 구성하여 외부에서부터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부 매장에서는 가구를 돋보이게 하는 실내 마감재와 색채를 계획하여 공간마케팅 전략을 나타내고 있었다. 셋째,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에서 관계의 요소가 가장 부족하게 나타났다. 브랜드와 제품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나 브랜드의 가치와 추구하는 목적을 담은 메시지의 전달이 부족하였다. 가구는 신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제품으로서 신체적 체험이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가 명확히 전달된다면 소비자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가구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브랜드와 제품의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넷째,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에서 이야기의 요소는 외관에 로고와 슬로건을 설치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고 있지만, 특정한 주제와 스토리 설정은 부족하게 나타났다. 가구 쇼룸의 2차 연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가구 쇼룸의 주제와 스토리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또한, 감각의 요소는 시각적인 자극을 위한 미디어 아트와 디지털화된 오브제가 미흡하였고, 특별한 경험 제공할 수 있는 예술작품의 배치가 부족하였다. 미디어 아트는 영상을 통해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하여 영상에 따른 다양한 감성을 전달할 수 있다. 또한, 가구와 예술을 융합하여 예술적인 감성을 전달하는 갤러리의 역할을 수행하여, 단순한 가구 판매 공간을 넘어 풍부한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가구 쇼룸의 공간구성은 상품진열공간, 어트랙션공간, 서비스공간, 외부공간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사례조사 결과, 상품진열공간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어트랙션 공간은 다소 미흡하게 나타났다. 가구쇼룸의 공간구성은 가구를 전시하기 위한 필수적인 공간인 상품진열공간만 제공되고 있으며 홍보를 위한 어트랙션공간은 없거나 소규모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았다. 브랜드와 가구가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최근 브랜드 및 가구 상품에 대한 홍보가 매우 중요하므로 시각적인 인상과 창의적인 분위기 조성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한다. 여섯째,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 측면에서는 예약제로 운영되는 프라이빗 체험 공간을 구성하여 체압 측정이나 자세 측정을 통해 소비자에게 맞는 가구를 추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감각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강조하지 않고 연관이 없는 스토리를 설정하여 브랜드를 연상시켜 잠재고객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예술작품을 적절히 배치하여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술적인 협업을 통해 유망한 작가를 대중에게 소개하고 소비자의 삶을 퐁요롭게 하는 문화 공간으로써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일곱째, 현대 가구 쇼룸은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새로운 체험과 정보 전달 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 사례 A는 터치 스크린을 통해 비스포크 가구를 가상 공간에서 조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이와 같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의 다양한 옵션을 시각화하거나 맞춤형 디자인을 제시하는 등의 기능을 추가하면, 소비자들은 가상 공간에서 다양한 가구 조합을 시도하고 방의 분위기와 레이아웃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 가구 쇼룸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을 상호작용적으로 탐색하도록 하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도출하여 가구 쇼룸의 경쟁력 있는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구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시점에서 차별화된 가구 쇼룸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가구 쇼룸에 적용할 수 있는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도출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와 가구 쇼룸을 연계하고 사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사례의 범위를 수도권으로 한정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사례의 범위를 전국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해외 사례를 포함하여 비교 분석하면 국내외 가구 쇼룸의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사례분석을 통한 정성적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연구자의 주관적 해석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대한 설문조사, 관찰 조사를 활용하면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다면, 공간마케팅 전략적 요소를 적용한 가구 쇼룸 디자인을 위한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499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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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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