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사례 연구

Abstract

최근 대학도서관의 기능은 도서관이 가지고 있던 전통적 기능을 넘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및 복합문화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예전에는 정보제공과 도서열람기능을 중심으로 조용하고 엄숙한 분위기의 환경이었다면 최근에는 이용자와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정보교환과 협업의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대학도서관들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대학도서관의 사례를 분석하여 대학도서관이 커뮤니티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적극적인 커뮤니티 참여와 상호작용을 위한 대학 도서관 계획 방안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리모델링 및 신축에 있어 공간 구성에 대한 대응뿐만 아니라 커뮤티니가 활성화될 수 있는 대학도서관의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커뮤니티 활성화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한국 대학도서관 10곳의 사례를 현장조사 하였으며,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공간구성면적을 분석한 결과 대학도서관 이용공간과 공유공간의 면적배분비율을 보면 이용공간의 면적배분은 40~45%, 공유공간의 면적배분은 20%로 구성되었다. 사례 10곳 중 2곳에서만 이용공간과 공유공간의 총면적 배분비율이 도서관 면적 기준을 충족하며 나머지 사례는 기준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높이기 위해 공유공간 면적비율이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요소로는 공간적 요소, 공동체적 요소, 유기체 요소로 구분되었다. 먼저 공간적 요소는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인간의 활동을 유발하는 공간이다. 다음으로 공동체 요소로 공동체 요소를 구현하는 방법은 커뮤니티 구성원들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그들의 목표와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대학도서관 공간에서 커뮤니티의 구성원들 간의 공동체 의식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과 공동체를 통한 이용자들의 소속감과 유대감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이다. 마지막으로 유기체 요소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다양한 경험과 관계를 조성하고, 사용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커뮤니티 활성화 요소에서는 유기체 요소가 가장 높게 적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그 다음으로는 공간적 요소, 공동체 요소 순으로 나타났다. 유기체 요소를 분석한 결과 타 대학도서관과의 교류를 촉진할 수 있는 시스템과 식물로 구성된 환경이 제공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적 요소를 분석한 결과 모든 사례에서 이용자 간의 교류 및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휴게공간이 있는 경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실내·외 공간에서 도서관 활동을 위한 편리한 동선계획은 되어있지 않았다. 공동체 요소를 분석한 결과 이용자들의 정체성과 연대감을 조성할 수 있는 문화 및 전시영역이 제공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정보자료의 발달과 이용률 증가로 인해 자료열람실의 이용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용자와 이용자와의 관계 즉 커뮤니티 형성의 활성화가 대두되면서 이용자들이 모여 지식을 공유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스터디룸 또는 회의실 등의 공간이 중요시 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향후 신축 및 리모델링에 있어서 대학도서관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시공간, 휴식공간, 커뮤니티 공간, 복합문화공간을 설치하여 열람공간과 함께 커뮤니티 공간이 공존할 수 있는 공간계획을 중요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의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사례를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대학 도서관 이용자들의 커뮤니티 활성화에 관한 평가를 통한 구체적인 도서관 계획방향 제시에는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이용자들이 어떠한 공간을 사용할 때 편하고 자연스러운 커뮤니티를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 대학도서관 대상으로 사례조사한 한계를 벗어나 국내·외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사례조사를 진행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