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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에서의 공연예술 프로그램 현황과 문화비축기지의 활용 경험

Title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에서의 공연예술 프로그램 현황과 문화비축기지의 활용 경험
Other Titles
Current Status of Performing Arts Program in Urban Regeneration Complex Cultural Space and the Experience of Using Cultural Reserve Base
Author
최유진
Advisor(s)
이해준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의 공연예술시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인해 확장된 무대공간인 복합문화공간을 활용하여 새로운 영역의 형식, 표현수단, 관람형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재생을 통한 복합문화공간 중에서도 서울시 문화비축기지를 중심으로 공연예술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에서의 공연예술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고 문화비축기지의 공연예술 프로그램 관련 전문가의 활용 경험을 탐색하고자 함으로써 공간에서의 진행 경험에 의한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는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 3곳의 공연예술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며,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 중 서울시 문화비축기지에서 공연예술 프로그램 진행 경험이 있는 운영자, 기획자, 연출가 총 5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형식으로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심층 인터뷰를 통한 내용 분석은 내용의 바탕과 근거를 토대로 개방코팅과 범주화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공연 시 해당 공간의 선정 이유로는 열린 공간으로 공연활동 노출로 인한 관객유입과 공간의 자연적 재생 이미지로 인한 새로운 작품 탄생의 기대감이 있다.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 문화비축기지는 일반 시민에게 열린 공간으로 방문을 통한 자연스러운 공연활동 노출로 예술의 장벽을 허물고 관객 유입이 가능하다는 측면이 있다. 또한, 공연 예술가에게는 자연적 재생 이미지가 영감과 자극을 주어 새로운 작품 탄생의 기대감이 있다. 둘째, 공간의 특성으로는 규격화되지 않아 가변적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하고 실험적인 공연이 가능하다.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 문화비축기지는 규격화되지 않아 가변적이다는 공간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공연에 규모있는 악기 수용과 자유로운 무대 활용이 가능하다. 그로 인해 실험적인 예술 창작물 확대와 새로운 형태의 공연 진행이 가능하다. 셋째, 공간의 문제점으로는 접근성과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도출되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체계적인 공간홍보와 공연장비 지원이 필요하다.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의 한계로 일반 전문 공연장에 비해 접근성과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관객의 편리한 방문 및 관람을 위해 공간위치와 프로그램을 인지할 수 있는 체계적인 마케팅적 홍보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일부 공간은 공연에 필요한 공연 장비 부재로 예술가의 공연진행에 불편함이 있다는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체계적인 공연진행을 위해 복합문화공간 문화비축기지 내에서 공연장비를 지원해주는 시스템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공간의 확장 필요성으로는 지역 랜드마크로 가기 위한 공간의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 문화비축기지는 사회적 지역 문화와 대중의 예술향유 등의 이유로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기 위함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간의 프로그램으로 공간의 정체성 확립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공간의 확장 방안으로는 공간의 역사적 스토리와 이미지를 활용한 영상콘텐츠와 융복합작업 진행이 필요하다.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 문화비축기지는 과거 국가의 대표적인 산업적 건축물인 석유비축기지가 재생사업 추진으로 재탄생되어 문화공간이 된 역사적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또한, 과거 건축물이 보존된 상태로 재구성되어 역사적 배경의 이미지로 장소성과 가치를 담고 있다. 이러한 공간의 역사적 스토리와 이미지 등의 특색있는 요소를 활용하여 영상콘텐츠와 융복합작업을 진행한다면 파급력을 높여 공간의 정체성 확립이 가능해지며 공간과 문화가 지속적으로 발전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 문화비축기지를 중심으로 하여 공연예술 프로그램 현황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운영자, 기획자, 연출가의 입장에서 공간을 활용한 경험을 탐색하여 문제점과 확장 방안 등을 도출하고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향후 확장된 공간에서 특색을 갖춘 공연예술 프로그램의 제작기획 과정에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 시사점에 대해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이를 계기로 국가의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흡수할 수 있는 공간이자 특화된 건축적 특성과 문화를 동시에 나타내는 공간으로써 국가의 사회적 발전을 이루고 더불어 공연예술 영역의 확장과 향유확대가 가능한 도시재생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연구와 제도가 마련되어 지속적으로 발전되었으면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50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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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PERFORMING ARTS(공연예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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