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리더십유형이 무용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 그릿, 마인드셋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지도자리더십과 무용수행능력의 관계에서 그릿과 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무용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자리더십 유형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경상도 지역의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자를 표본으로 총 330부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 전공, 경력, 지도자의 연령)에 따른 차이검증결과 지도자의 리더십(임파워링리더십, 감성적리더십, 카리스마리더십), 그릿(노력지속, 흥미유지), 마인드셋(성장마인드셋, 고정마인드셋), 무용수행능력(수행자신감, 수행성취감, 수행집중)에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중 성별은 남자가 여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학년은 무용수행능력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1학년이 높게 나타났다. 전공은 발레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무용경력은 무용수행능력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10년 이상이 3년 미만 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지도자의 연령에서는 3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리더십이 그릿, 마인드셋, 무용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임파워링리더십, 감성적리더십, 카리스마리더십은 그릿, 마인드셋, 무용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 유형 중 카리스마리더십과 무용수행능력 간의 통계적 수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카리스마리더십, 감성적리더십, 임파워링리더십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리더십과 무용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그릿, 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그릿과 마인드셋은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였다. 또한, 그릿은 마인드셋을 통해 무용수행능력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도자리더십, 그릿, 마인드셋, 무용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그릿의 하위변인 중 흥미일관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도자리더십은 무용전공고등학생의 그릿, 마인드셋, 무용수행능력과의 관계가 검증되었으며 무용전공고등학생이 인지한 카리스마리더십은 학생들의 무용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밝혀졌다. 이에 대하여 무용분야에서는 카리스마리더십의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지도자의 카리스마리더의 교육적 자질 강화와 학생의 심리적 변수를 예측할 수 있는 지도자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목한 그릿이나 마인드셋과 같은 긍정심리를 적용한 교수법의 개발과 더불어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플립러닝 등과 같은 자기 주도적 학습프로그램의 개발과 검증이 후속연구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