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euze 철학에 비추어 본 독서교육생태계의 개념적 모형 개발 :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를 바탕으로

Abstract

동서양을 막론하고 독서는 예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강조되고 있는 활동이다. 특히 독서 행위는 개인의 성장은 물론,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수행능력 계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리고 이는 태생적 요인이 아닌 문화적으로 획득되는 행위로 무엇보다 고차원의 정신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독서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사회적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이에 2023년 현재, 독서진흥 5개년 계획 등 국가주도의 다양한 독서교육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 독서실태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들의 경우 스스로의 독서량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독서의 중요성을 사회적 차원에서 인지하고 있으며 독서교육의 공론화를 통해 이를 실천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정확히 읽는 독자’가 늘었으나 ‘평생 독자’는 줄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독서교육의 목표가 평생 독자라는 문화적 속성에서의 독서 행위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독서교육의 관계성에 기반한 생태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독서는 책과 독자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인적, 제도적 환경들이 밀접하게 관계 맺으며 만들어 가는 유기체적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이미 생태학적 현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또한 교육을 향한 생태적 접근은 파편화되고 탈맥락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관계론적이며 총체적인 시각을 획득할 수 있기에 독서교육의 다층적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생태학의 발상이나 사고 방식이 철학과 결합할 경우 인식론 및 가치론의 전환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댜양성과 관계성을 바탕으로 한 Deleuze와의 철학적 결합을 시도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Deleuze의 철학에 비추어 본 독서교육생태계의 개념적 모형 개발’을 위하여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방법과 문헌적 연구 방법을 함께 활용한다. 이를 위하여 독서교육 체험을 바탕으로 독서교육생태계를 개념화하기 위한 연구와 독서교육생태계 개념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를 각각 1차와 2차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독서교육의 실제 현상을 바라보는 것은 앎과 삶, 이론과 실천을 연결하여 독서교육생태계 개념모형을 위한 실증적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1차 현재 독서교육의 체험을 통해 독서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독서교사들과의 독서교육 체험에 대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해석학적 현상항적 성찰을 위한 자료를 전사하였다. 독서교사는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실제적으로 실천해가는 주체가 된다는 점에서, 교사는 수업을 디자인하기 위해 전체를 조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어 심층면담 자료를 해석학적 현상학을 통해 분석하며 그들의 체험이 주는 의미를 공간성, 신체성, 시간성, 관계성으로 구분하여 형성화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교육생태계를 독서 행위 차원, 교육 행위 차원, 생태계적 환경 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각각 주체성과 다양성, 관계성을 연결하여 개념화하였다. 이어 2차 Deleuze 철학에 비추어 본 독서교육생태계의 개념 모형 개발을 위하여 통합적 문헌고찰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주체성과 다양성, 관계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독서 행위와 주체성에 초점을 맞춘 감각철학, 교육 행위와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 배움철학, 관계성과 생태학적 환경에 초점을 맞춘 리좀철학으로 나누어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Deleuze의 감각철학을 바탕으로 주체적으로 책을 읽는 독자는 책과 지각장을 통한 의미구성을 이루어가며, 지각장 안에서 독자와 책은 주체와 객체로 구분할 수 없으며 상호교섭의 차원에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 간다. 또한 배움철학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전제로 한 차이생성의 교육을 연결하였다. 즉 차이를 반복하며 의미를 창조하는 독서교육을 위하여 독서교육의 장은 끊임없는 문제제기의 장이 되어야 하며 결과로써의 앎이 아닌 과정으로써의 앎이 존중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리좀철학을 바탕으로 독서교육을 둘러싼 생태학적 환경은 모든 독서교육의 요소는 연결과 접속을 통하여 스스로의 닫힌 체계를 해체하며 변화를 시도해 가는데 각각의 고유성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평등한 관계를 이룬다. 이상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독서교육생태계의 개념적 모형 개발을 위하여 리좀(Rhizome)의 여섯 가지 특성을 생태계의 설계원리로 적용하였다. 첫째, 연결과 접속(connexion)의 원리이며 이는 각 요소들의 우발적 마주침을 통해 창발을 이끌어냄을 의미한다. 둘째, 다질성(heterogeneite)의 원리이며 이는 모든 것이 가지는 고유한 특징을 발견하여 다양성이 존중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다양성(multiplicite)의 원리이며 이는 작고 큰 것의 경계 허물기를 바탕으로 평등성의 추구를 뜻한다. 넷째, 탈기표적 단절(rupture asignifiante)의 원리로 이는 계속되는 탈주를 통해 이루는 지속적인 성장, 자기조직성을 의미한다. 다섯째, 지도제작(cartographie)의 원리로 모든 독서 행위 차원, 교육 행위 차원, 생태계적 환경 차원으로의 문을 개방하여 관계성을 이끌어 감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전사(decalcomanie)의 원리이며 이는 리좀의 구조적 반복을 이루며 유지하는 생태계의 순환성을 이끈다. 이러한 여섯 가지의 설계원리는 독서교육생태계를 경계 없이 비추기 위해 ‘감각을 열어가는 지각 상호교섭의 장’, ‘새로운 사유를 찾는 탐험의 장’, ‘계속되는 –되기의 장’, ‘반복되는 탈주를 통한 재영토화의 장’ 이라는 설계전략으로 구체화된다. 본 연구를 시작하며 가지고 있었던 최초의 문제의식은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독서교육 논의의 양적증대에도 불구하고 독서교육의 결과가 평생 독자 양성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것은 어떤 이유인가?’ 라는 지점이었다. 이어 과연 독서교육의 본질은 무엇인지, 독서교육은 독서와 어떠한 관계를 이루어야 하는지, 그리고 독서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은 무엇인지 등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여정 중에 독서교육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최종 결과로 도출한 독서교육생태계의 개념적 모형은 첫째, 리좀 철학이 그러했던 것처럼 Deleuze의 철학과 독서교육과 교육공학의 개념적 융합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독서와 독서교육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독서교육의 장을 총체적 관점으로 확장하여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는 독서교육의 현상을 통해 독서교육을 바라보고 독서교육생태계의 개념적 모형 설계를 위한 실증적 근거로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독서교육 현장의 실천가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