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동아동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민대학교(Renmin University of China)의 사회조사 연구소(National Survey Research Center)에서 수집한 CEPS 2013-2014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2차 추가 자료 분석하여 중국 유동아동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이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중국 유동아동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유동아동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 유동아동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많을수록 자녀의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국 유동아동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정(+)적 영향을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경제적 지위(SES),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성성취도 모든 수준에서 유동아동이 도시정주아동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가 중국 유동아동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자녀 의사소통, 학업성취도에 갖는 의의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