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 0

독립무용가의 예술지원 경험의 의미

Title
독립무용가의 예술지원 경험의 의미
Other Titles
Meaning of Independent Dancer’s Experience in Supporting Art.
Author
박수빈
Advisor(s)
이해준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무용가들은 재정적인 어려움, 예술적인 자원과 인프라의 부족, 교육 및 전문적인 훈련의 부족, 예술 활동과 일상생활의 균형 유지 어려움 등의 문제로 인해 예술적 성장과 지속적인 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다. 때문에 많은 무용가들은 자신의 예술 활동을 뒤로 미뤄둔 채 그들의 경제적인 수입을 창출하기 위하여 무용가 활동 이외에도 무용 강사 등 부수입을 수반하는 부업을 함께 해나간다. 하지만 부수입마저도 안정적이지 못하여 결국 무용가의 활동을 포기하게 되는 예술가들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무용가의 권익을 보호하고 무용가들의 창작 활동 지원, 복지 증진, 일자리 창출 등 무용가들이 예술 활동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많은 기관들이 지원제도를 구축하여 다양한 예술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무용가들이 복지를 수혜 받을 수 있는 기관은 다양해지고 있지만 정작 무용가들은 예술지원 정보의 무지로 지원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따라서 무용가들이 적극적이고 자체적인 자세로 꾸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며, 더불어 시행되고 있는 복지에 관해 무용가들이 인지하고 스스로 권리를 주장하여야 무용가에 대한 예술지원사업의 필요성이 뚜렷해질 것이다. 또한 당위성 확보를 통하여 국가나 기관에 지속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반구조화된 심층 면담을 통한 독립무용가의 예술지원사업 수혜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무용가들이 경제적 요인 혹은 그 외적 요인으로 예술 활동을 포기하지 않도록 해당 문제에 대해 재조명하며 독립무용가의 예술지원 경험의 의미를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통하여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가 고찰한 독립무용가의 예술지원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무용가의 예술지원 경험은 예술가로서의 정체성 형성과 성장을 촉진하는 것에 의미가 있으며, 이는 무용가가 자신의 예술적인 목표와 가치를 탐구하고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예술적인 인식과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독립무용가는 자신만의 예술적 가치와 정체성을 구축하며 예술적인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다. 둘째, 예술지원은 독립무용가들의 다양한 네트워킹과 국제적인 교류를 통해 예술가로서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무용가들은 다양한 예술가들과의 교류를 통하여 영감을 얻고 협업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예술적 신념과 비전을 깊이 탐구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이 모든 요소들이 독립무용가의 예술적인 성장과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며 예술지원은 무용가들에게 필수적인 지원체계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예술지원은 독립무용가가 예술계에서 다양한 네트워킹과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독립무용가들이 다른 예술가 혹은 다른 단체와의 교류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영감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이는 독립무용가의 예술 활동 범위를 확장시켜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의 협업 기회를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예술지원은 독립무용가들이 서로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며, 이는 독립무용가들의 상호 지원과 협력을 촉진하고 예술적인 아이디어의 탄생과 발전에 기여한다. 넷째, 예술지원사업의 지원금은 독립무용가들이 예술 작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경제적인 여건을 안정화시켜주었다. 이러한 경제적인 안정은 독립무용가들이 예술적인 창작을 지속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며, 예술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무용가들은 작업 활동에 집중하여 더 높은 수준의 예술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다. 따라서 예술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독립무용가들은 경제적인 안정을 통해 예술적인 역량을 발전시키고 작업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많은 무용가들에게 예술지원 사업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예술지원 사업 참여를 촉진하고 효과적인 실행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73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78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ERFORMING ARTS(공연예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