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교소속감의 매개효과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교소속감의 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장쭈성(江蘇省) A고등학교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고 수집된 유효한 자료를 SPSS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 상관관계 분석과 Baron과 Kenny(1986)의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했다. 중국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소속감은 학업성취와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교소속감은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론을 바탕으로 부모, 교사, 또래, 학교와 사회의 4가지 차원에서 지지 및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가족 차원에서 좋은 가족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녀의 시험 성적을 합리적으로 보고 정확한 교육 기회를 포착하여 부모지지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교사 차원에서 학생의 정서 상태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과학적으로 교사의 기대를 구축하며 교사와 학생의 감정 교류 활동을 구축하여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또래 차원에서 서로 돕고 지지하는 좋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와 사회 차원에서 교사와 학부모가 좋은 의사소통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쾌적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학생들이 여유롭고 편안한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