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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노멀 시대 융합형 무용 인재양성을 위한 안무교육 개선 연구

Title
뉴 노멀 시대 융합형 무용 인재양성을 위한 안무교육 개선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horeography Edu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Dance Talent in the New Normal Era - Focusing on Korean and Chinese Universities -
Author
김봉선
Alternative Author(s)
JIN FENGXIAN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는 광범위한 문화 지식과 심오한 전문 지식, 건강한 성격과 인격을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각종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다룰 수 있어야 하며 실천과 혁신 능력, 창의적인 사고를 구축하고 있는 융합적인 사고력을 지닌 인재이다. 인재는 곧 현대사회의 핵심 경쟁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이 무엇이며, 그 기준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은 현대교육이 항상 중시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므로 뉴 노멀 시대 대학체제의 교육은 물론 대학 무용학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안무교육 또한 단순히 전공지식과 전공기술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능력과 기능을 갖추도록 차세대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적 토대를 마련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융합 인재양성으로써 무용교육에 대한 국내외 학술 연구논문들은 소수에 불과하며, 특히 안무교육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을 토대로 융합형 무용 인재양성을 위한 개선에 대한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무용교육 중 안무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뉴 노멀 시대 융합형 무용 인재양성을 위한 안무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다. 우선, 한·중 일반 4년제 대학교 소속 무용학과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대학 무용학과의 교육목표 및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교과과정을 토대로 안무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론 및 실기측면의 관련 교과과정을 분류하여 살펴보는 것으로, 각 대학 무용학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안무교육 현황을 고찰하였다. 다음, 현황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과 중국 대학 무용학과 안무교육의 유사점, 차이점과 특성에 따른 장점과 의의 및 단점과 한계점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한·중 대학 무용학과에서 시행되어지고 있는 안무교육에 대한 논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해 냈다. 첫째, 한·중 대학 무용학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안무 관련 이론측면의 교육은 각 분야 즉 인접예술분야에 대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균형적으로 교과목을 개설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한·중 대학 무용학과의 안무교육은 논리적인 사고에 의한 가치관, 사회관, 예술관 등 시대흐름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 및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내용으로 더욱 다양한 인문학 교과목을 개설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한·중 대학 무용학과의 안무교육은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내용으로 특별활동과 같이 현장체험 및 현장실습 등 교과목을 개설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한·중 대학 무용학과의 안무교육은 자기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자주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및 교과목을 개설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이상과 같이 한·중 대학 무용학과 안무교육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 4년제 대학 무용학과를 대상으로 융합형 무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안무교육의 새로운 개선책으로 다음과 같이 6가지 방면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첫째, 예술영역 확장형 종합지식체계로 무용전공 지식 외 다양한 인접예술분야에 대한 다 방면의 지식습득을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둘째, 가치관 형성형 인문학적 소양으로 사회, 문화, 문학, 역사, 철학 등과 같이 시대흐름과 트렌드를 인지, 분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과 사회관, 예술관,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셋째, 독창적 표현형 창의적 움직임으로 창의적인 사고 및 사유능력을 고취시키는 것으로 독창적인 신체 움직임 창안을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넷째, 자기주도형 자주력 능력으로 기획, 실행, 표현 및 발표로 리서치부터 시작하여 스스로 프로젝트를 계획, 구상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소통·융합형 협업능력으로 타 분야 전공생들과의 자유로운 소통과 기술적 측면의 유기적인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여섯째, 현장형 실무능력으로 기존 습득한 지식을 응용 및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융합형 무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안무교육에 관한 학술 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이론적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안무교육의 개선책을 제시하였고, 향후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므로 차세대 미래지향적인 안무가를 양성하기 위한 심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모형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확장으로 대학 무용교육의 새로운 방향성 모색의 토대가 될 수 있길 바라며 학술적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487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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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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