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수변공간의 수변공간의 서비스 환경 품질이 정서적 이미지와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생활권 인접 수변공간의 서비스 환경 품질 요소가 이용자의 정서적 이미지와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23년 4월 3일부터 4월 20까지 연구대상지인 청계천, 성내천, 양재천의 수변공간 이용자 43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일원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변공간 이용지인 청계천, 성내천, 양재천에 따라 서비스 환경 품질, 정서적 이미지, 장소애착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재천 이용자가 서비스 환경 품질, 정서적 이미지, 장소애착에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변공간의 서비스 환경 품질인 접근성, 심미성, 편리성, 쾌적성, 안전성은 정서적 이미지인 매력성과 편안함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낳고, 편리성 요인이 정서적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수변공간의 서비스 환경 품질인 접근성, 심미성, 편리성, 쾌적성, 안전성은 장소애착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접근성 요인이 장소애착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수변공간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인 매력성, 편안함이 장소애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변공간의 서비스 환경 품질과 장소애착의 관계에서 정서적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서비스 환경 품질인 접근성, 심미성,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과 장소애착의 관계에서 정서적 이미지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 고찰과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수변공간의 서비스 환경 품질 요인에 대해 면밀히 검토되어 다양하게 서비스가 제공되었을 때, 수변공간에 대한 효율적인 장소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미 개발된 수변공간에 대한 평가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변개발의 목적, 내용, 방법에 따라 각기 다른 개발방식의 계획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