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해체 보 거푸집 적용에 따른 비용·편익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ABSTRACT 국내 거푸집 공사의 경우 전체 공사비의 15% 내외, 골조 공사비의 30% 내외를 차지하고 있으나, 숙련공의 부족에 따른 공사비 상승으로 원가절감이 가능한 신공법이 요구되는 추세이다. 일반적인 유로폼의 경우 재사용 횟수가 3회에 그쳐 건설폐기물 발생을 줄이면서 해체 과정이 없는 친환경적인 공법 도입이 필요하다. 만약 거푸집을 해체할 필요가 없다면 노무비 절감, 공기 단축, 건축폐기물 저감 등의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무해체 보 거푸집 공법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2022년부터 특허가 출원되었으며, 신공법 개발 및 개선사항 연구가 2023년부터 소수 발표되고 있다. 무해체 보 거푸집은 데크플레이트 자재를 사용하여 공장 제작 모듈화 시스템으로 생산하여 시공 속도 향상 및 해체하지 않는 거푸집으로서 공사기간 단축을 할 수 있다. 공사 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무해체 보 거푸집 공법은 구조적 특허출원이 구축되었으나, 설계 및 기초사례가 존재하고 연구의 기초한 거푸집의 비용·편익 분석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무해체 보 거푸집 공법의 효율성을 알리고 자재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비용·편익을 통해 자재의 가격 경제성을 비교하여 건설폐기물의 발생을 줄이고자 한다. 무해체 보 거푸집 공법을 사용할 경우 후속 공정의 마감품질을 고려 할 수 있다. 무해체 보 거푸집 공법은 데크플레이트 보를 공장 제작하여 설치하고, 해체가 필요 없는 거푸집이라 설치 및 해체 시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거푸집 해체 시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일 수 있으며 거푸집 설치 해체 시 발생하는 고소 작업의 사망 및 재해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기존 많은 연구에서 거푸집 공법의 원가 비교를 진행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공법 비교와 표준품셈의 비용 편익을 활용하여 시공성, 친환경성, 안전성으로 구분하여 비교를 진행하였다. 무해체 보 거푸집 공법과 목재형 거푸집 공법을 비교 분석하여 실용적인 거푸집 자재선정을 도출해내고, 그에 따른 후속 공정 진행 여부로 마감 효율성이 고려된다면 거푸집 공사에 있어서 무해체 보 거푸집 공법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