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기부활동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대한민국은 저출산, 고령화, 저성장, 사회적 양극화 심화, 빈곤 및 실업의 고착화 등 다양한 양상의 사회문제와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직면하면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 동시에 공공의 복지서비스 제공에는 재원과 인력에 한계가 존재하는 만큼 자원봉사와 같은 민간의 자발적인 복지참여에 대한 기대 역시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2006년부터 국내의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하여 5년마다 매년 국가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왔으며, 2023년도부터는 ‘자원봉사 가치확장과 참여확산, 연대와 화합으로 따뜻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자원봉사진흥 제4차 국가기본계획’을 새롭게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가장 적극적으로 재능기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중년층, 장년층, 노년층을 대상으로 이들의 재능기부활동의 만족도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효과를 검증하고 고찰함으로서 재능기부라는 전문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서울시 및 경기도 등에 거주하는 7개소 재능기부 집단을 대상으로 25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자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신뢰도검증, 집단 간 평균 차이검증 및 매개모형에 대한 단계별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능기부활동가의 재능기부활동의 만족도가 삶의 질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능기부활동가의 재능기부활동의 만족도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능기부활동가의 재능기부활동의 만족도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삶의 질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재능기부활동가의 자기효능감은 재능기부활동의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 매개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능기부활동가의 재능기부활동만족도가 자기효능감 및 삶의 질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볼 때 재능기부활동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둘째, 재능기부활동가의 재능기부활동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지자체·국가가 체계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재능기부활동가의 재능기부자에 대한 제도적 배려를 통해 재능기부활동을 활성화하며 활동 만족도를 제고 하여야 한다. 넷째, 수혜자가 재능기부활동가에게 관심과 응원을 보낼 수 있도록 기관은 재능기부활동에 대한 홍보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적극적인 재능기부활동 지원 및 관리, 재능자원봉사활동 교육 등을 지원해야 한다. 여섯째, 전문봉사활동인 재능기부는 현재의 체제보다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능기부 중계기관이 우선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재능기부활동가의 재능기부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고 자기효능감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의 요인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재능기부인 자원봉사를 통하여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고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중장노년층의 연령대별 복지 프로그램 개발하는데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