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Comparison of Reintegrating Accelerometer Counts of the Using Different Epoch Lengths

Keywords 가속도계(Accelerometer); 기준시각(Epoch); 중/고강도 신체활동(MVPA)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신체활동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ActiGraph 가속도계 활동 카운트와 큰 기준시각(ex.60초 epoch)에서 수집된 중/고강도 신체활동(MVPA)의 추정치가 작은 기준시각 (ex.1초 epoch)에서 수집 한 후 큰 기준시각(ex.60초 epoch)으로 재통합될 경우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는 것이다. 3-5세의 미취학 아동 31명을 대상으로 4개의 기준시각(1초, 15초, 30초 및 60초)에서 초기화된 4개의 가속도계를 동시에 24시간 착용시켜 1초, 15초, 30초, 60초 epoch에서 수집한 후 각각의 가속도계 활동 카운트를 재통합하여 보다 큰 기준시각에서 수집한 카운트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가속도계 활동 카운트와 MVPA 추정치는 규준 기준시각과 재통합한 기준시각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값이 발견되지 않았다(p>.05) 2. Bland-Altman Plot 과 절대백분율오차를 비교하였을 때, 가속도계 활동카운트에서 아주 작았(6.2%~9.2%)던 그룹 내의 개별적 차이들이 MVPA 시간을 측정할 때는 아주 커져(13.0%~50.3%)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3. Cohen’s d는 활동카운트 (-0.02~0.00)와 MVPA 추정치 (범위 -0.02~0.02)에서 작은 것으로 관측되었다. 4. 일치한계의 범위를 갖는 일치한계의 범위 (LoA)를 갖는 블랜드 알트만 플롯을 사용하여 활동 카운트와 MVPA 추정치의 비교에서 체계적인 편향 패턴을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