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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기업의 뉴스 콘텐츠 디지털화 전략에 대한문제점 인식 연구 : 전문가 심층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Title
신문기업의 뉴스 콘텐츠 디지털화 전략에 대한문제점 인식 연구 : 전문가 심층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Exploring the Perception of the Obstacle on the News Paper Company’s Digitalizing News Content Strategies : Focusing on Experts’ in-depth Interview
Author
우형진
Keywords
Digitalization; Converged Archive; Converged Newsroom; 디지털화; News Standardization; 통합 아카이브; 뉴스 표준화; 통합 뉴스룸
Issue Date
2009-06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 53, NO. 3, Page. 58-8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신문기업의 뉴스 콘텐츠 디지털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뉴스 생산, 관리, 유통상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 뉴스룸’, ‘통합 아카이브’, ‘다양한 유통 전략’을 뉴스 콘텐츠 전문가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뉴스 콘텐츠 디지털화와 뉴스 데이터베이스 기획, 관리, 운영에 관해 다년간 경험을 소유한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미래 뉴스 콘텐츠 수익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평가 및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뉴스 콘텐츠 전문가들은 뉴스 콘텐츠 생산, 관리, 유통 과정의 문제점으로 경제적인 차원과 심리적인 차원에 속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논의하였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각 전략에 대해 장단점과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뉴스 콘텐츠 전문가들은 뉴스 콘텐츠 생산과정의 문제점을 ‘엄청난 디지털 전환 비용’, ‘뉴스 DB의 표준화’, ‘상용화에 대한 비즈니스 아이디어 부재’로 보았고, 디지털 뉴스 콘텐츠 관리상의 문제점으로 ‘뉴스 콘텐츠 사용료의 비합리적 귀속’,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의 저작권 인식 부족’, ‘디지털 뉴스 콘텐츠 관리 자체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평가하였으며,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통의 경우, ‘협소한 뉴스 콘텐츠 판매시장 구조’, ‘뉴스 콘텐츠 유통을 위한 통합 DB 부재’, ‘디지털 뉴스 콘텐츠에 대한 마케팅 부족 및 지나친 포털 의존’으로 인식하였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1304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367
ISSN
1229-7526;2586-736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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