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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TAM과 PMT 융합 모델을 중심으로

Title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TAM과 PMT 융합 모델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Personal Cloud Service: Focused on the Convergence Model of TAM and PMT
Author
우형진
Keywords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기술수용모델; 보호동기이론; 보안 인식; Personal Cloud Servic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rotection Motivation Theory; security recognition
Issue Date
2013-06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 30, NO. 2, Page. 111-150
Abstract
본 연구는 통신 및 포털 업체가 무료로 제공하는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이용 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의 수용 과정을 설명하는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기반으로 개인의 심리적 속성(혁신성 및 인터넷 효능감)과 사회적 영향력(사회적 이미지 및 동조) 관련 변인을 외생변인으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종속변인인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클라우드 산업의 중요한 이슈 중에 하나인 보안(security) 관련 인식을 알아보고자 위협상황에서 개인의 인지적 처리 과정을 나타내는 보호동기이론(PMT: Protection Motivation Theory)의 변인인 심각성과 취약성을 추가하였다. 수집한 데이터 273부를 구조방정식모델(SEM)로 통계 분석한 결과, 인지된 용이성에서 인지된 유용성으로 가는 경로와 각각의 변인이 직접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에 유의미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심각성도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와 유의미한 정적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통신 및 포털 업체가 무료로 제공하는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이용 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의 수용 과정을 설명하는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기반으로 개인의 심리적 속성(혁신성 및 인터넷 효능감)과 사회적 영향력(사회적 이미지 및 동조) 관련 변인을 외생변인으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종속변인인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클라우드 산업의 중요한 이슈 중에 하나인 보안(security) 관련 인식을 알아보고자 위협상황에서 개인의 인지적 처리 과정을 나타내는 보호동기이론(PMT: Protection Motivation Theory)의 변인인 심각성과 취약성을 추가하였다. 수집한 데이터 273부를 구조방정식모델(SEM)로 통계 분석한 결과, 인지된 용이성에서 인지된 유용성으로 가는 경로와 각각의 변인이 직접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에 유의미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심각성도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와 유의미한 정적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In this study, personal cloud services, which have been free provided the internet portal companies, and telecommunication companies, were the subject to empirically identify the impact of individual unit of users' intention to use.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to explain the process of acceptance of new technology or services, the individual's personal innovativeness, Internet efficacy (psychological) and social influence approach (social images/ social conformity) variables were the exogenous variables.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of-use as mediators were undertaken to determine the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use personal cloud service, the dependent variable. In addition, Severity and vulnerability of individuals variables were added in the model to seek the recognition of security-related issues in the cloud industry, using Protection Motivation Theory(PMT). With the actual 273 response, the results of the statistical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are as follows. Both of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affected the intention to use separately. Perceived ease of use also had an effect on perceived usefulness. Beside, severity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explainable variable.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19292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6360
ISSN
1598-5733;2713-848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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