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별 이용 결정 요인 연구 : 10대~30대 이용자들의 정보/오락 서비스를 중심으로

Keywords mobile Internet; mobile service genre; motivation for mobile use; 모바일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 장르; 이용 동기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이용 동기와 사회적 영향력,인구사회학적 요인,미디어 이용량 등의 선행 요인들을 투입하여살펴본 것이다.본 연구의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같다.첫째,모바일 서비스 이용동기를분석한결과크게검색 및이동중이용하려는 동기의 영향력이 대부분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서 크게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게임을 제외하면 사회적 영향력 요인은 모바일 이메일이나 음악 듣기, 뉴스 정보 이용 등에서 타인 영향력 의식 요인이 유의미하게 나타났 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요인들은 비교적 성 또는 연령 정도가 모바일 서비스 이용 정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휴대전화 이용량은 모바일 이용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 검색, 모바일 게임 등과 같은 장르에서는 휴대전화 이용량이 많은 응답자일수록 이들 장르에서의 이용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모바일 인터넷 정보 서비스는 이용 동기의 설명력이 가장 강한 반면 모바일 인터넷 오락 서비스는 이용 동기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 인구사회학적 요인, 휴대폰 이용 시간 모두가 서비스별 이용 정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his paper attempts to identify determinants of mobile Internet uses. The model was constructed based on four independent factors including motivations for use, social influence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media uses. The analyses revealed that motivations for mobile uses were most significant determinants of mobile Internet uses. Secondly, some social influence related variables such as awareness of others’ influence were partly significant factors in explaining mobile Internet uses except mobile game. Next,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gender and age were important precedent factors. Finally, media use such as mobile phone uses were closely related to mobile Internet uses for search and game gen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