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애니메이션 <쿵푸팬더>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 구조 - 중국 또우반넷 게시판 댓글의 단어연결망 분석

Keywords

; animation; social network; words; Dreamworks; 쿵푸팬더; 애니메이션; 연결망; 핵심 단어; 드림웍스

Abstract

이 연구는 극장 애니메이션인 <쿵푸팬더>에 대해 중국인들은 어떠한 반응 구조를 갖고 있는가를 살펴보기위한 것이다. 중국 내 영화 평점 사이트인 또우반넷 게시판 리뷰 텍스트를 수집해, 이를 연결망 분석을 통해 극장 애니메이션 <쿵푸팬더>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특성들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게시판 리뷰에 200회 이상 언급된 단어 53개를 분석해본 결과, 상위 10개 빈도 단어들이 차지하는 비율은총 60.2%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개 단어들은 대체로 영화 제목을 반영하는 ‘쿵푸’와 ‘팬더’ 또는 ‘쿵푸팬더’, 또는 애니메이션 주인공들인 ‘포’와 ‘마스터 시푸’, ‘타이렁’, ‘마스터 우그웨이’ 등이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나타났다. 11위에서 20위에 포함된 단어들은 미국이나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문화 등 비교적 이 애니메이션 영화를 제작한 미국의 할리우드 시스템에 대한 단어들이 많았다. 둘째, 단어들의 중심성은 연결 및 매개 중심성 등으로 구분해 분석했다. 연결중심성이나 매개중심성 분석 결과들은 대체로 단어들 빈도순서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영화’, ‘쿵푸’, ‘팬더’, ‘중국’, ‘자신’을 포함해 ‘포’, ‘쿵푸팬더’, ‘마스터 시푸’, ‘마스터 우그웨이’, ‘타이렁’ 등의 연결 및 매개중심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군집 분석을 통해 단어들 간의 공간적 군집을 살펴본 결과, 군집 2와 3 이 가장 밀집도가 높은 핵심 군집들로 나타났다. 군집 2와 3에 포함된 단어들은 서로 유사성이 높은 여러 가지 단어들로 구성된 군집들이었다. 특히, 군집 2는 <쿵푸팬더>의 핵심 요소인 메시지와 주인공들로 구성된 군집의 특성을 갖고 있다. 군집 3은 군집 2와 다르게 애니메이션 제작 특성을 포함한 단어들이 비교적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2와 3을 제외하면 나머지 주변부 군집들은 크게 7개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