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Order Logic을 이용한 Refine Structure Process Tree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 데이터 흐름 이상 현상 검증 방법

Abstract

기업의 내부 또는 기업 간 업무 교류에서 활용되는 프로세스의 자동화 및 실시간적인 관리를 위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은 모델 기반의 자동화 프로세스 시스템으로써 프로세스의 정확한 실행을 위해서는 프로세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이상 현상 검출이 사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프로세스의 실행 구조를 나타내는 프로세스 모델 내부의 구조적 이상 현상 검출에 대해서만 주로 연구가 진행되어 프로세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상호작용과 관련된 데이터 흐름 이상 현상들에 대한 검출이 불확실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Refined Process Structure Tree를 이용하여 프로세스 모델의 구조에 따른 데이터의 흐름을 표현하며, First Order Logic을 이용하여 프로세스 모델에서의 데이터 이상 현상을 검출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