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센터 환경에서의 전력 절감을 위한 마이그레이션 기법

Abstract

그린 컴퓨팅의 일환으로 데이터 센터(Data Center)의 전력 효율을 고려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술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데이터 센터에서는 부하 분산(Load Balancing) 서비스의 마이그레이션(Migration) 기법을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데이터 센터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센터에서 냉각으로 소모되는 전력 절감을 위해 데이터 센터의 환경과 시스템 부하(Work Load)량에 기반을 둔 프로세스 마이그레이션(Process Migration)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