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원 곡선 암호 기반의 프라이버시와 완전한 전방향 안전성을 제공하는 UMTS-AKA 프로토콜

Abstract

3G 이동통신기술중 하나인 UMTS(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에서는 무선 구간의 안전한 통신을 위해 UMTS-AKA(Authentication and Key Agreement)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그러나 SN(Serving Network)과 HN(Home Network)의 통신량 소비 문제, SQN(SeQuence Number) 동기화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프로토콜의 문제점과 IMSI(International Mobile Subscriber Identity)의 노출로 인한 프라이버시 문제점을 해결하고, ECDH(Elliptic Curve Diffie Hellman) 기법으로 완전한 전방향 안전성을 제공하는 프로토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