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혹 위치기반 라우팅을 위한 안전한 위치 서비스

Abstract

애드혹(ad hoc) 네트워크에서의 위치기반 라우팅(position-based routing)은 노드의 지리적인 위치정보를 이용함으로써 효율적인 라우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위치기반 라우팅에서 위치 서비스(location service)는 라우팅의 안전성과 효율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위치 서비스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제안한 프로토콜은 메시지를 인증하고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개키 시스템을 사용하지만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기반구조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노드는 자신이 생성한 공개키/개인키 쌍을 이용하여 자신이 소유주임을 주장할 수 있는 위치 주소를 생성하여 라우팅에 사용하게 되며 공격자는 이미 참여하고 있는 다른 노드를 가장하여 메시지를 보내거나 공격할 수 없다. 제안한 프로토콜은 기존에 존재했던 다양한 공격들에 대해 안전하며 위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공격에도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