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반의 유료 방송에서 IGMP를 개선한 그룹 관리 기법

Abstract

위성이나 케이블을 통해서 이루어지던 유료 방송 서비스가 최근에는 IPTV 라는 이름 아래 인터넷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IP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가 전송되면서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멀티캐스트를 통해 이루어진다. 멀티캐스트는 IP 환경에서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자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것을 말하며, 이때 그룹을 관리하기 위해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GMP)이 사용된다. IGMP에는 접근제어와 같은 보안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IPTV와 같은 유료 방송 서비스에서는 멀티캐스트를 통해 전송되는 콘텐츠를 보호하기위해 접근제어시스템(Conditional Access System, CAS)을 사용한다. 그러나 CAS를 통해 콘텐츠를 보호 하더라도, IGMP에는 보안 기능이 없다는 근본적인 문제에 의해 사용자의 TV 시청을 방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남아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AS가 운영되면서 교환된 키를 사용해 IGMP메시지에 보안기능을 추가한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