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A-CRT 의 구현과 비교 분석

Abstract

RSA는 인수분해의 어려움에 기반한 공개키 암호 시스템으로,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연산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RSA-CRT 기법이 제안되었다. 법의 크기를 줄여 연산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오류주입공격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 하기 위한 여러 기법들이 제안되었다. 하지만 제안된 기법들은 연산과정이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부가적인 연산에 따른 부담이 생겼다. 본 논문에서는 RSA-CRT 를 구현하여 사용되는 인자들의 크기에 따른 연산시간을 정량적으로 비교하고, 가상적으로 각 인자에 오류주입공격을 취해봄으로써 소수 추출에 약한 부분을 찾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