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협업을 위한 VPC 기반 SaaS 프레임워크

Abstract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의 가상화된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는 기술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수준에 따라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최근에는 기업이나 조직에서 이들 유형 중 SaaS 도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SaaS를 이용하면 기업이나 조직 간의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기가 쉬워 업무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SaaS는 서비스 제공자가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서에 포함된 정보가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VPC(Virtual Private Cloud)를 기반으로 하는 SaaS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VPC 내부에서 SaaS를 운영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의 개입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독자적인 인증 관리 시스템과 모니터링 기능을 두어 SaaS에 대한 모든 접근을 관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