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écriture transculturelle de Ying Chen

Keywords

Ying Chen; Littérature québécoise; Littérature migrante; Transculturalité; Identité; 잉첸; 퀘벡문학; 이주문학; 문화 가로지르기; 정체성

Abstract

1980년대부터 캐나다 퀘벡에서 주목 받기 시작한 이주문학은 민족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던 퀘벡 문학에 대단한 반향과 변혁을 일으켰다. 퀘벡문학은 이주문학의 수용을 통하여 자아의 폐쇄성에서 벗어나 타자의발견과 타자와의 소통을 하며, 다양한 문화와 민족간의 가로지르기를 행하였다. 잉첸은 1989년 28살의 나이에 몬트리올로 이주한 중국출신 대표적 캐나다 이주작가이다. 1992년에 『물의 기억』을 발표하면서 등단하여 현재까지 9개의 소설을 발표한 잉첸의 문학세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모해왔다. 우리는 잉첸이 그 속에서 태어나고 자라난 중국문화가 이주해서새로 정착한 퀘벡의 문화와 접촉하면서 작가의 문학적 상상력 속에서 벌어지는 역동적인 교류에 주목하였다. 왜냐하면 두 문화의 가로지르기가잉첸의 문학적 주제를 창조하였고 문학적 세계관의 변화를 만들어낸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잉첸은 초기 작품들에서 두 개의 세계 사이에서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고 영원한 디아스포라를 겪는 인물들을 그린다. 그녀의 처녀작 『물의 기억』에서 잉첸은 중국의 전통 사회와 현대사회 사이에서 어디에도 속하지못하고 살아온 여인, 리페이의 일생을 그린다. 여기서 전족을 하다가 중단한 리페이의 발은 두 시대사이에서 파편화된 정체성의 은유로 사용되었다. 두 번째 작품 『중국서한』의 세 인물 중 한명인 다리는 동양적 가치관과 서양적 가치관의 내면적 혼재 때문에 두 세계에서 방황하는 이주여성으로 그려진다. 두 여인, 사샤와 다리 사이를 방황하는 남자, 위안역시 사샤가 상징하는 중국의 전통문화와 다리가 상징하는 서양문화 사이에서 혼란과 변화를 겪는 인물이다. 이러한 인물들은 결국 두 개의 언어와 두 개의 문화사이에서 어디에도 정착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잉첸의문학적 상상력의 산물이다. 잉첸의 인물들은 두 세계 사이에서 방랑하기에 끊임없이 이동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이다. 어느 곳에도 뿌리를 내릴 수 없는 그들은 끊임없이 탈영토화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그들의 정체성을 리좀의 정체성이라고 명명하였다. 리좀의 정체성은 기원, 혈통, 민족에 근거한 정체성과중심을 거부하고 수많은 공간과 시간을 가로지르며 변모를 거듭한다. 잉첸은 세 번째 소설 『배은망덕』부터 서서히 공간적 지표, 시간적 차이, 인물들의 이름, 부모 혈통 등 자아동일성을 나타내는 기준들을 없애기 시작한다. 이러한 글쓰기는 유목민의 글쓰기이다. 끝없이 여기와 저기의 차이와 관계에서 생활을 영위해야 하는 유목민은 삶의 중심처가 없다. 그러기에 자기 안과 밖의 경계, 자아와 타자의 구분이라는 것은 무의미하다. 잉첸은 2008년에 발표한 『내 문 앞에 있는 아이』에서 어머니와아이와의 관계를 통하여 자아와 타자 사이에 일어나는 가로지르기의 경험을 그린다. 기원을 잃어버린 존재의 결핍감과 유배의 감정을 표현하고자 시작한잉첸의 문학적 여정은 점차로 탈영토화의 길로 이행하여 왔다. 민족적공간적 국경을 초월해가는 그녀의 작품세계는 타자와의 접촉을 통하여문화적 변모가 가능한 열려있는 세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