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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브랜드로서의 엠블럼 디자인 필요성에 관한 연구 -동대문 시장을 중심으로-

Title
지역브랜드로서의 엠블럼 디자인 필요성에 관한 연구 -동대문 시장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Development of Emblem as a Local Brand in Needs -Focusing on Dongdaemun Market-
Author
송지성
Keywords
Local Brand(지역 브랜드); Chinese Tourists(중국관광객); Dongdaemun Market(동대문시장); Emblems(엠블럼)
Issue Date
2009-06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 15, NO. 2, Page. 215-232
Abstract
최근 환율효과로 인하여 가까운 중국, 일본 등의 나라에서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급증하였다. 이는 환율효과로 한국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재 한국은 관광지로서 관광객들이 한국의 매력을 재발견하고, 한국의 이미지를 담아갈 수 있도록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광수요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관광을 위한 홍보와 이미지 수립을 위해 지역을 상징하는 지역 엠블럼, 지역브랜드 슬로건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상품을 만들어 문화상품화 하는 경우가 많다. 도시는 그 자체가 하나의 훌륭한 관광지가 되는 동시에 문화상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러한 것이 부족하다. 현재 한국에서는 각 도시를 나타내기 위해 도시브랜드 엠블럼과 슬로건을 제작하고 있지만, 관광객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브랜드로서 엠블럼 개발이 동대문 시장을 대표하는 것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동대문 시장이라는 지역적 특징 부분, 크게 동대문 패션 시장을 대표할 지역 엠블럼 개발을 제안하는 것이다. 즉, 동대문의 지역 엠블럼은 동대문 시장의 상징물로써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동대문 시장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더 나아가 지역을 대표하는 의미를 지닌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관심과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범위는 지역 브랜드의 개념과 엠블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마련하여, 지역 브랜드로서 엠블럼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지역 브랜드로서 엠블럼을 위해 외국의 지역브랜드 사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적인 의미를 지닌 엠블럼 개발을 위해서는 범위를 정해 둘 필요가 있다. 한국 수도 서울을 배경으로,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특정지역을 선별하여 동대문 시장을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대문 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 중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토대로 동대문 시장의 지역적 배경과 현황을 조사하고, 동대문 시장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의 관광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동대문 시장의 장점과 지역적 특징을 대변할 수 있는 상징요소를 분석하였다.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중국인의 특징을 간단히 조사하여 특성을 정리하였다. 또한 중국 관광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지역을 대표하는 지역 엠블럼을 나타내줄 상징 이미지를 찾아보았다. 그리고 새로운 지역 엠블럼 디자인에 대한 컨셉과 지역 엠블럼 디자인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동대문 지역 엠블럼 디자인에 대해 필요성을 인식하고, 중국 관광객을 중심으로 동대문 시장의 지역 엠블럼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 관광객의 증가로 동대문 시장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인이 선호하는 이미지를 통해 동대문 시장의 지역 엠블럼이 개발된다면, 동대문 시장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에게 동대문 시장의 상징 이미지를 보여 주고, 동대문 시장을 나타낼 문화상품이 개발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동대문 시장을 통합할 엠블럼은 새롭게 생길 ‘동대문디자인플라자&파크’와 동대문 시장의 다양한 상점들을 하나로 묶어 지역적 유대관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cently, tourists visiting Korea from neighbor countries like China and Japan, etc have increased rapidly due to the effect of foreign exchange rate. It means that travelling expenses in Korea have gotten relatively cheaper due to the drastic fall on the foreign exchange rate. The number of tourists visiting Korea has increased significantly as they feel burdensome on the cost of long distance travel due to global financial crisis. Currently, Korea is developing cultural products so that they could return to their countries with the images of Korea in order for them to promote the marketing activities, which results in increasing demand for travel. This research aims to inquire the necessity of the cultural product based on the present status of tourists. In addition, this is to study the necessity in the emblem development of the cultural product by analyzing home and abroad cultural products. In the scope of research, it is included the investigation of concepts and types of the cultural products and emblems, the present status of tourists and the actual examples, and the analysis on the cases of cultural product is included home and abroad. Findings in this study are to organize necessary theories to understand high expectations for the cultural products, the present status and the actual examples of tourists through market researches. Through this study, suggestions on developing an emblem design as the cultural product of the Dongdaemun apparel market, which many tourists visit as the fashion the center of in Korea, will be presented.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4202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4900
ISSN
1598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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