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 학습자의 초급중국어 학습 실태 비교

Keywords

专业系列、工业工程学系列、学习环境、学习动机、学习成果、教学定性研究; 전공계열; 공학계열; 학습환경; 학습동기; 학습성과; 교육의 질적연구

Abstract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습자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 교실 안에서 모든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다 고려할 수는 없지만 전공계열에 따른 보편적 특성이 존재한다면 이를 참고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학습 성과를 극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데 언어 교사들은 대부분이 인문계열 학습자 출신으로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접한 교수법이나 학습법 역시 인문계열 학습자의 특성을 갖기 마련이다. 때문에 언어교사들의 공학계열 학습자에 대한 이해도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공계열이 다른 두 집단의 학습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 비교하여 해당 자료를 많은 교사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분석은 총 4단게로 진행하였는데, 먼저 약 4년간 누적된 두 집단 학습자의 초급중국어 성적자료를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비교하였고, 두 번째로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의 학습환경실태를 비교한 후 학업성취도와의 영향관계를 비교하였으며, 세 번째 역시 또 다른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두 집단의 중국어 학습동기를 분석 비교한 후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역시 또 다른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질적연구 (관찰과 기록 인터뷰)를 통해 두 집단의 차이를 살펴보았다.;爲了良好的敎學效果,了解學生的特性是非常重要的。敎學過程中我們雖然不能考慮所有學習成員的學習傾向,但是能了解該學習團體的普通特征,這就可以保證提高敎學效果。不過大部分的語文老師都出身于人文學徒,他們自己的學習過程中接觸過的敎學方法或學習方法都具有人文學徒的特性,所以語文老師沒有充分了解學徒的學習特性。因此本硏究通過調査分析人文專業和工程學專業學生的有關學習漢語的各種情況,將要給흔多漢語敎師提供有效的信息。本硏究的調査分析共有四個過程:一、對前四年積累的成績資料進行統計分析;二、設定兩個不同專業系列的觀察團體之後調査比較學習環境,同時也比較這些學習環境和各種評價項目的取得分數的影響關係;三、在設定兩個不同專業系列的被觀察團體之後調査比較學習動機,同時也比較這些學習動機和各種評價項目,取得分數的影響關係;最後,設定兩個不同專業系列的被觀察團體,通過定性硏究(觀察、記錄、採訪等)分析兩個不同系列專業區別學習特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