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Globalization)가 국가별 영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TOEFL iBT 성적을 중심으로

Keywords language affinity; panel analysis; 토플 iBT; 글로벌화; 언어적 유사성; 패널분석; TOEFL iBT; globalization

Abstract

본 연구는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경제·사회·문화적 개방이 증가하고 그에따라 국민들의 전반적인 영어구사 능력이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KOF 글로벌화 지수(KOF Index of Globalization)가 2006년부터 2012년까지의 토플(TOEFL)의 국가 별 평균성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는 글로벌화는 영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도 하지만 동시에영어능력이 글로벌화의 각종 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통제하기위하여 시스템 GMM(System Generalized Method of Moments) 분석모형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글로벌화가 해당 국가의 영어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가 간 실질적인 무역 등의 교류, 제도적인교역 장벽 완화, 인터넷 사용 등의 정보화 및 정치적인 글로벌화 등이 각국의 영어능력 향상에 기여하며, 이 중 인터넷 사용 등의 정보화 측면에서의 글로벌화가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인터넷은 세계 각국과의 정보 교환뿐만 아니라 영어 학습에 있어서도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에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인터넷 등을 활용한 노출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어능력의 네 가지 영역 중 글로벌화는 읽기(reading), 듣기(listening),쓰기(writing) 능력의 향상에는 기여하지만 말하기(speaking) 능력의 향상에는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의 토플성적은 실제치가 추정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에대한 공교육과 사교육에서의 막대한 투자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Utilizing a panel dataset of TOEFL iBT scores and KOF Index ofGlobalization of 64 countries for the period of 2006-2012, this paperinvestigates how globalization influences the variation of proficiency inthe use of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The regression results suggestthat as a country becomes more globalized, the English proficiency of itspeople improves. In particular, "social globalization" as represented by theuse of internet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of globalization in influencingEnglish proficiency. This paper also finds that economic globaization (interms of actual flows of international trade and trade restrictions) andpolitical globalization have a positive association with speaking andwriting skills of English. Therefore, English proficiency level will continueto improve as globalization process contin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