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féminisation des noms de métier en français - une étude de cas entre la France, le Québec, la Belgique et la Suisse

Keywords connotation; féminisation; noms de métier; évolution linguistique; politique linguistique; signification

Abstract

프랑스와 퀘벡, 벨기에, 스위스에서 사용하는 프랑스어에서 직업명사의 여성화 문제를 중점적으로 서로 비교 고찰하면서 여성을 나타내는데 남성을 그대로 사용하는 성의 불일치가 어떤 연유에서 발생하는 것인지 네 나라 언어공동체의 정책과 입장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프랑스어에서 직업명사의 여성화 문제는 프랑스뿐만 아니라 다른 프랑스어권 국가에서도 오랫동안 끊임없는 논란거리가 되어왔기 때문이다. 프랑스는 단일어 사회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반면에 퀘벡, 벨기에, 스위스는 다언어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언어공동체로서 그 언어정책에 있어서도 다원적 성격을 띠면서 동시에 사회 언어학적 융통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이 네 나라가 추구하는 언어정책의 차이는 단일어 사회와 다언어 사회로 구성된 사회 내부 구조의 차이에도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요컨대 프랑스는 투봉법(1994)의 정신을 계승하는 중앙집권적 성격의 언어정책의 양상을 띠고 있는 것에 비해 퀘벡, 벨기에, 스위스는 보다 자유로운 언어정책의 기조 아래 융합적이면서도 다소 진보주의적인 성향을 띠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권력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특별한 관심사는 비교적 잘 존중되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주목할 만한 것은 이러한 조건에서 언어의 여성화에 관련된 언어학적 제안들은 법에 견줄 만한 막강한 법적인 지위를 갖지는 못한다. 어쨌든 벨기에와 스위스가 직업명사의 여성화와 관련하여 프랑스의 예를 따르지 않고 왜 캐나다 퀘벡에서 제안한 예들을 수용했는지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아마도 이러한 수용 입장은 프랑스와는 달리 2개 국어 사용 또는 다언어 사용 국가로서 이 두 나라에는 프랑스어 공동체가 존재하고, 특히 스위스는 주(州) 체제를 이루고 있음으로써 연방 체제를 이루고 있는 캐나다와 유사한 입장이라는 사실에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정치적 조직은 이들의 권리를 보호해주고 우세했던 프랑스의 모델에서 벗어나 그들의 언어를 잘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해 주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프랑스어 여성화 문제를 담당했던 여러 위원회의 메타언어학적 고찰에 따르면 이러한 언어학적 변화들은 사회적 변화에 대한 반작용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들의 수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가령 여성들의 직업명사와 관련하여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런 언어의 진화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적으로 언어학적 관점에서 프랑스어 직업명사 여성화에 관한 일련의 제안들은 두 가지 성을 대칭적으로 표현하는 데 특히 적절한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어쨌든 프랑스어의 여성화 문제가 프랑스에서 보다 다른 프랑스어권에서 더욱 수월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실재를 보는 데 흔히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언어학적 이데올로기의 부담이 훨씬 덜하기 때문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