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ation morpho-syntaxique du français - autour de la structure N1 N2 -

Keywords

수식명사substantif épithète; 형태 통사론적 변이 variation morpho-syntaxique; 범주화catégorisation; 수식qualification; 등위coordination; 상보complémentation; 식별identification

Abstract

프랑스어에서 두 개의 명사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져 나타내는 의미론적 구조를 집중적으로 분석한 미셸 노아이Michèle Noailly의 연구는 프랑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일반 언어층위 어휘들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분석이 특별 분야의 전문 언어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퀘벡 프랑스어청Office québécois de la langue française의 “용어 대사전Grand dictionnaire terminologique”에서 추출한 다양한 정보처리 용어들을 본 연구의 분석 자료체로 구성하였다. 두 개의 명사가 연속적으로 공기하는 것은 프랑스어의 전형적인 구조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두 개의 명사로 이루어진 복합명사는 대개의 경우 전치사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구조를 표준 언어에서 벗어난 일종의 형태 통사론적 변이로 보고자 한다. 그런데 여기서 두 가지 의문이 제기된다. 첫째, 연속된 두 명사들 간에 의미론적 관계가 전문 분야 언어에서도 일반 언어와 동일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가? 둘째, 연속된 두 명사 N1 N2가 N1 + de + N2와 같이 전치사와 함께 이루어지는 구조로 대체될 수 있는 경우, 이들의 관계는 어떠한가?본고에서는 먼저 N1 N2 구조에서 형용사적 자질을 갖게 되는 N2, 즉 수식명사 문제를 다루고 이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뤘던 노아이Noailly의 연구 저작물을 통해 볼 수 있는 N1 N2 구조에서 두 명사 간에 네 가지 의미론적 관계에 대해 정리한 후, 정보처리 분야의 전문 용어를 바탕으로 구성된 자료체 분석을 통해 얻게 된 본 연구의 결과를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소개하고자 하였다. 형용사를 대신해 다른 명사를 수식하거나 한정하는 명사는 프랑스어에서 점점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종의 변이 현상이다. 오늘날 이렇게 사용되고 있는 수식명사는 특히 정보처리, 무역, 미디어 등과 같은 분야에 널리 퍼져 있다. 연속되는 명사들의 네 범주는 각각 여러 유형의 예들을 내포하고 있다. 요컨대 수식은 부가 형용사가 해당 명사에 의해 흔히 대체되는 것과 같은 수많은 지칭들을 포함하는 범주이고 등위는 명사 집단 내부에서 동등하게 중요성을 지닌 범주이며 상보는 네 가지 범주 중에 가장 다양하고 풍부한 경우를 상정해볼 수 있는 범주이다. 그리고 식별은 명칭에 따라 특히 주요 명사가 다른 일련의 명사들 앞에 놓이면서 그 정체를 나타내게 된다. 노아이Noailly의 분석과 우리가 시도했던 분석을 통해 관찰된 세 가지 차이점들을 정리해보면 우선 두 번째 명사 N2는 은유적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정보처리 분야의 구체적이고 기술적인 면은 비유적인 의미가 강한 수식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사유의 조합에는 거의 적합하지 않은 반면 N1과 N2 사이의 논리적인 관계는 매우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보다 통합적인 구조라 할 수 있는 전치사가 없는 구조의 사용으로 설정된 목표는 두 개념과 지칭된 실재 간에 표현성도 아니고 일종의 의미론적인 융합도 아니라는 것이다. 끝으로 분석된 대다수의 프랑스어 용어들이 영어의 형태와 유사하기 때문에 정보처리 어휘에서 영어의 영향을 또한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