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한 자전거 원격 잠금 장치에 대한 설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기반 원격 자전거 잠금 장치를 설계한다. 전원 공급이 따로 없는 잠금 장치의 특성상 저전력 동작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스마트폰과의 통신을 위해 BLE (Bluetooth Low Energy)의 사용을 제안하였으며, 그 결과 장치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자전거에 부착된 소형발전기를 이용해 생산한 에너지를 활용한 배터리 충전 시스템을 설계에 반영 함으로써 배터리의 방전으로 인한 잠금 장치의 오작동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