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를 중심으로-

Keywords

특수학교; 미술치료; 장애아동; 학교미술치료; 생태적 접근 모델; Special schools; Art therapy; Children with disabilities; School art therapy; Ecological Approach Model

Abstract

본 연구는 특수학교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2022년 2월까지 경기도 소재 자혜학교 2학년 반 학생(자폐성 장애 3명, 지적장애 2명, 남 4명, 여 1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첫째, 특수학교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을 위해, 장애아동의 특성뿐 아니라, 학교의 요구, 학급의 요구, 학부모의 요구를 탐색하고 수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회기의 구조는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눈 마주치기, 노래하며 자리에 앉기, 하이파이브 등을 반복하여 참여자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양한 미술매체를 활용한 놀이 활동과 이들의 표현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자유화 그리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미술치료 과정에서 몰입과 즐거움을 경험하였으며, 표현발달과 문제행동에 변화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