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서사 작문의 교수·학습 연구

Abstract

현대 사회는 개인의 개성이 중시되는 사회이다. 개인의 개성이 중시되면서 개인의 흥미, 관심, 장점이 부각되는 면이 있고, 진로교육도 개인의 사회화(社會化)가 아닌 개성(個性)에 맞는 진로를 찾도록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현대 사회는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고, 융복합적 교육이 필요한 시기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진로교육’은 각 교과에 새로운 융합 대상으로 등장했다. 진로교육법이 제정되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부터 진로에 관련된 내용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진로교육이 교과 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각 교과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파악해 보았다. 『국어』 교과는 ‘진로’라는 단어를 성취기준에서 1회 제시했을 뿐 성격, 목표, 내용 체계에서 별도의 언급이 없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출판된 교과서를 분석해 본 결과 고등학교는 ‘독서’를 통해 진로탐색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국어』 교과를 통한 진로교육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과 언어사용기능 중 진로교육에서 소외되어 있는 ‘작문’ 영역을 통한 진로탐색이 가능한가를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었다. 진로교육은 대영역 4개로 제시되어 있는데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에서 시작해 ‘Ⅳ. 진로 디자인 및 준비’로 마무리된다. 작문의 중요성으로 제시되는 ‘긍정적 정서 강화 수단’과 ‘의사소통의 수단’은 진로교육 대영역 Ⅰ에 해당하며, ‘화법과 작문’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과 유사한 면이 많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화법과 작문’ 교과서에는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과 관련된 활동이 다수 제시되어 있다. 작문의 중요성으로 제시되는 ‘의사 결정 능력 신장의 수단’은 진로교육 대영역 ‘Ⅳ. 진로 디자인 및 준비’를 도와줄 수 있다. 진로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작문 활동은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작문 활동은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고 ‘진로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작문의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작문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의 방법을 탐색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진로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발달 이론’, ‘사회인지 진로이론’, ‘직업 포부 이론’의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작문을 통해 진로교육을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긍정의 경험’을 소재로 작문 활동을 실시하도록 하여 긍정적 정서를 강화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자전적 서사’를 작성하도록 했다. 자신이 선택한 진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진로 목표’가 수립되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계획과 자기 규제’가 담긴 ‘미래자서전’ 쓰기를 실시했다. 본 연구는 ‘독서’ 영역에 치우쳐 있는 진로교육을 국어의 전 영역으로 확대하기 위해 ‘작문’ 영역에서 진로교육이 가능한가를 파악해 보았다. ‘교과작문’과 ‘진로작문’은 차이점이 있다는 점에 주목해 ‘진로작문’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작문의 영역 중 ‘서사’의 영역에 중점을 두고 ‘진로 서사’라는 개념을 도입해 ‘자전적 서사’와 ‘미래자서전’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현재의 나’를 탐색한 후 ‘진로 서사화 단계’를 거친 ‘진로 서사’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고, ‘진로 서사의 구성 요소’를 가미한 ‘진로 서사’의 경우 ‘진로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작문’을 통한 진로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진로 서사의 교수․학습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 번째로 작문 과정에서 사용되는 전략으로 ‘현재의 나’를 확인하기 위한 활동을 실시하고, ‘긍정의 경험’을 작문의 소재로 활용하여 ‘진로 서사화 단계’를 따라 작문 활동을 실시하도록 한다. 두 번째로 ‘인출 → 조망 → 분석과 선택 → 조직 및 글쓰기’의 ‘진로 서사화 단계’에 따라 ‘진로 서사’를 작성하도록 한다. 세 번째로 ‘진로 서사’의 내용에는 ‘진로 서사’의 장르에 필요한 ‘진로 서사의 구성 요소’를 포함하도록 한다. 네 번째로 ‘진로 서사’ 유형별 작성 시기와 관련된 전략으로 학생들의 진로 인식 단계에 맞추어 ‘자전적 서사 쓰기 → 미래자서전 쓰기 → 자기 소개하는 글쓰기’ 활동의 순서로 진행하도록 한다. [주요 용어] 진로작문, 진로 서사, 자전적 서사, 미래자서전, 진로 서사화 단계, 진로 서사의 구성 요소, 자아정체성, 진로 목표, 계획과 자기 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