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0

서도소리 <관동팔경> 음악적분석

Title
서도소리 <관동팔경> 음악적분석
Other Titles
A Musical Analysis of Gwandongpalgyeong : -Focusing on Hwang Yong-ju’s melodies-
Author
윤세라
Alternative Author(s)
Yun Sera
Advisor(s)
조주선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황용주 <관동팔경>의 사설과 선율 중심으로 음악적 분석을 하였으며 사설의 내용을 살펴보고, 선율을 분석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동팔경>의 사설은 사설내용에 따라 엮음부분과 수심가부분으로 나뉘는데 엮음부분은 총 1~10단락으로 나뉘며, 수심가부분은 총 3단락으로 나뉜다. 단락별 구분은 대개 1장~4장으로 구성되는데, 내용은 동해안을 따라 바닷가 경치를 대표하는 강원도의 여덟 경치를 은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읊은 노래이다. 사설의 말붙임새는 음절의 앞이 짧고 뒤에가 긴 리듬으로 사설과의 관계가 서도소리의 전반적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점은 선소리산타령의 예능보유자 이창배가 서도창으로 곡을 붙여 만들때에 선소리산타령의 틀에 국한되지 않고 서도소리의 전반적인 사설 특징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황용주의 <관동팔경>은 다른 서도좌창과 같이 음계는 수심가토리로 레-미-솔-라-도의 이며, 선율진행은 라-미-레로 하행진행하고 라음 요성을 사용하고 레로 종지함으로서 수심가조로 마무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여타 서도좌창과 다른 본 악곡만의 특징이 나타나는데, 음정의 간격이 깔끔하게 떨어지는 것이 아닌 황용주의 산타령 창법이 묻어나는 꾸밈음을 사용하여 시김새가 나타나는 것과 보통의 서도좌창은 종지음은 비슷하나 흐름이 다르게 진행하는 반면 관동팔경은 모든 악구가 다 동일한 종지형태가 나타나는 것, 다양한 리듬과 불규칙한 박자가 사용되는 다른 서도좌창들과 달리 <관동팔경>은 6/8, 9/8 두 개의 리듬만 사용되며 2분박과 3분박의 혼용으로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곡의 리듬구조를 다채롭게 활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처럼 황용주 소리 <관동팔경>의 사설과 선율을 살펴본 결과, <관동팔경>은 다른 서도 좌창들과 달리 선소리 산타령 보유자에 의해 전승된 곡으로 사설의 말붙임새, 음계 등에서 서도좌창의 전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시김새, 종지형태, 리듬구조에서 본 악곡만의 특징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559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4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