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9 0

무용 전공별 대학생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의 상관관계

Title
무용 전공별 대학생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의 상관관계
Author
김태연
Advisor(s)
이해준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전공별 대학생의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을 비교분석하고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추후 전공별 특성을 고려한 코어 강화 트레이닝을 체계화시킨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실행하였다. 2022년 경기도 지역 소재의 H대학교 무용과 재학 중인 한국무용 전공자 11명, 현대무용 전공자 9명 총 20명으로 선정하여 등속성 근기능장비를 체간의 근기능의 근력, 순발력, 근지구력을 측정하였으며, 자동호흡가스분석기로 유산소성 능력의 최대산소섭취량, 최대심박수, 회복속도 10초, 30초, 1분, 2분, 3분을 측정하였다.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을 한국무용과 현대무용 전공 간 독립 t-test(Independent t-test)를 적용하여 두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유의수준 .05로 설정을 통해 두 집단 간 평균차이를 분석하였으며,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간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pearson 적률 상관관계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측정방법과 자료처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두 집단 간 체간의 근기능의 평균차이를 독립 t-test로 검증한 결과 한국무용이 현대무용보다 상대적으로 평균이 높았으나 유의수준 .05로 검정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두 집단 간 유산소성 능력의 평균차이를 독립 t-test로 검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비슷한 평균을 보이거나 현대무용이 미세하게 높았으며 유의수준 .05로 검정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간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의 상관관계에서는 최대심박수, 회복속도와 근력, 순발력, 근지구력간 15개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보면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은 두 집단 모두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며, 체간의 근기능과 유산소성 능력의 상관관계는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작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는 호흡으로 동작을 연결하는 무용 특성상 코어 근력이 단련되어 지속적으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면서 심폐기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어 트레이닝이 무용 수행능력에 필요한 유산소성 능력을 향상 시킬수 있으며 코어 강화 트레이닝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198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4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ERFORMING ARTS(공연예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