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지지가 사회적기업가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가의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적 요소로 사회적 지지를 제시하고 각 하위요인별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기업가 개인의 내면적 역량인 셀프리더십과 각 하위요인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사회적기업가의 정체성을 구분 짓는 사회적기업가 정신의 핵심요소인 ‘친사회성’은 이들이 사회문제 해결에 도전함과 동시에 사회적 관계망으로부터 공감과 지지를 반드시 필요로 하게 되는 근본적 요인으로 작용하며, 복잡하고 다양한 네트워크 속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지켜나가야 하는 사회적기업가에게 자기주도적 성격특성인 셀프리더십이 강화될 경우 이들의 경제적·사회적 혁신성과가 증대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론적 근거를 통해 제시한 각 변인이 실제 사회적기업가의 특성과 환경에 적합한지 확인하고자 현장에서 활동 중인 13명의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표준화된 측정 도구를 활용해 최종적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22년 9월 1일부터 30일까지 326명의 국내 소재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총 303명의 응답 결과를 반영하여 하위요인들 간 직접·매개효과 분석 구조방정식 모델을 설계하고 SPSS와 AMOS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기업가의 셀프리더십을 매개로 혁신 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검증되었으며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에 따라 미치는 영향은 일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일괄적 평가체계와 물질적 지원은 이들의 혁신행동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소인 자연적 보상전략 즉, 과업 본연의 가치에 내적 동기와 보람을 느끼게 될 경우 혁신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기업 진입단계에 따라 인증사회적기업>예비사회적기업>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순으로 사회적기업가의 사회적지지 인식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넷째, 사회적 목적 실현 유형 중 ‘지역사회공헌형’은 타 유형에 비해 정서적 지지, 자기주도적 행동전략, 혁신행동의 유의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기업가의 사회혁신 활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적 요소로 작용하고 각 하위요인별로 미치는 영향이 다르며, 기업가의 자기주도적 성격특성인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소와 결합 될 때 사회적기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인간’으로서 사회적기업가의 내면을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사회적기업의 성과 경로를 예측하고 사회적경제 현장 수요에 대응하는 함의를 제시하였으며, 실증연구 결과를 국내 사회적기업 지원정책 및 평가체계에 근거하여 해석함으로써 획일적 인큐베이팅 과정과 재정적 지원에 집중되어 있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정책의 세밀화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경영, 행정, 사회복지 분야로 집중되었던 사회적기업가 연구를 심리 분야까지 확장하였으며, 향후 이들의 심리적, 외부 환경적 특성이 반영된 사회적기업가 육성 전략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사회적기업가의 성공 가능성을 제고시키는 다양한 후속 연구로 이어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