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8 0

건설공사 공기연장 클레임을 위한 지연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건설공사 공기연장 클레임을 위한 지연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Methods to Analyze the Delays for Extension of Time Claims
Author
이건식
Advisor(s)
김주형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일반적으로 건설 프로젝트의 경우 기술의 복잡성, 옥외환경, 오랜 기간 동안의 작업 진행 및 여러 주체가 참여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종 변경사항이 발생하기 쉽고 이로 인해 공기지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해외에서 수행되는 플랜트건설과 같은 프로젝트의 경우 계약일정을 준수하지 못했을 때 계약조건에 의해 지체보상금(Liquidated Damage)을 발주자에게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는 계약자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계약자는 이러한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공기연장 클레임을 준비하게 된다. 공기연장 클레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연분석이다. 만약 지연분석에 대한 계약당사자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는 클레임을 넘어 중재 및 소송과 같은 법적분쟁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이는 계약당사자 모두에게 불필요한 시간 및 금전적 손실을 발생시킨다. 이를 방지하고자 계약당사자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연분석 방법들이 제시되었고, 특히 As-Planned versus As-Built Window Analysis 방법의 활용도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작업(Activity)의 개수도 증가하였는데, 이 같은 대형건설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한 지연분석방법으로 As-Planned versus As-Built Window Analysis 방법을 사용할 경우 주공정선(Critical Path)이 변경되었을 때 이를 쉽게 파악하고 관리하지 못할 수 있다는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대형건설프로젝트의 지연분석 시 As-Planned versus As-Built Window Analysis 방법이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Time Slice Window Analysis 방법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대형건설프로젝트의 공기연장 클레임을 담당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사례를 참고하여 공기연장 클레임을 위한 지연분석방법 선택에 활용한다면, 지연분석 실패로 인해 야기되는 불필요한 시간 및 비용에 대한 손실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355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25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AND PLANT ENGINEERING(기계ㆍ플랜트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