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샤오 졸업공연 “GOLD DUST”

Abstract

본 논문은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의 이수를 위한 졸업 공연 ‘GOLD DUST’에서 발표된 자작곡 및 편곡들과 공연의 내용을 분석한 논문이다. 본 논문은대학원에서 습득한 음악 이론, 피아노 연주 기법, 편곡법 등 지식 바탕으로 공연 노래의 형식, 악기 편성등 각 작품에 대한 주제와 내용에 대한 설명 및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공연은 ‘GOLD DUST’라는 주제로 대학원에서 다니면서 얻은 지식을 활용해서 음악에 대한 저의 인식과 이해를 표현하고자 한다.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피아노에 대한 지식과 연주법을 다시 많이 배운다. 공부하면서 어려움에 대한 도전과 극복을 통해 음악에 대한 이해도 깊어졌다. 음악은 단순한 연주가 아니라 감정표현의 매개체이며, 모든 감정을 음악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졸업 작품은 8곡을 준비했는데 그 중 4곡은 자작곡 4곡은 편곡으로 구성되었다. 본 논문을 통하여 공연의 내용이 상세히 전달되고 공연의 계획, 공연장, 출연자, 스태프 등의 설명이 상세히 담겨 있어 이 논문을 통해 부족한 점을 찾아 음악가로서 더욱 보완하고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