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8 0

치유환경으로서 미술관의 실내환경 계획에 관한 연구 -청년세대를 중심으로

Title
치유환경으로서 미술관의 실내환경 계획에 관한 연구 -청년세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of Art Museum as a Healing Environment - Focusing on the Youth Generation
Author
홍유진
Alternative Author(s)
Hong, Yu Jin
Advisor(s)
장순각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미술관은 그 기능과 역할이 시대에 반영하여 변화되고 있다. 기존의 감상과 보존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치유기능이 강한 환경적인 요소들로 이용자들을 위한 정 신적 웰빙을 위해 그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최근 청년세대의 심리적 건강 상태 가 급격히 악화하여가고 있는 현실의 문제에 직면해 있는데 이러한 배경에 비해 청년 세대의 심리적 건강을 위한 시설이나 공간들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현 사회에서는 각각의 이슈들을 해결하고자 대응 방안들을 고려하고 있으며, 그 해결 방안으로 청년 들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삶의 영역으로 속속 확대되고 있다. 현재 청년들의 심리 적 문제에 있어서 사회적 지원은 이뤄지지 않고 정신질환 치료에만 집중하고 있으며 의료시설을 이용하는 것 이외에 별다른 정책이나 대응 수단이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일부 지자체에서 청년 정책의 한 대안으로 정신건강 진단을 위한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지만 의료 및 보건 서비스의 연장선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치유기능 이 강한 환경적 요소들을 가진 미술관의 환경이 청년 세대들의 정신적 안정과 안녕감 을 줄 수 있는 치유환경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미술관의 치유환경이라는 새로운 환경적 특성 들을 분석하고 치유의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언하고 미술관을 계획함에 있어 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방향성을 적용해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한 미술관의 치유환경요소는 15가지로 환경적인 측면에 서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물리적 환경에 요소들은 안전성, way-finding, 규모성, 친환경성, 시각적 접근이었으며, 심리적 환경 의 요소들은 색채, 쾌적성, 프라이버시, 심미성, 친근감, 자유로움, 흥미 유발이었으며, 사회적 환경의 요소들은 사회성, 정보교환, 커뮤니케이션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사례조사를 위한 대상지 선정을 위해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치유환경요소가 반영된 공간에 대하여 사례분석을 하였으며, 사비나미술관, 성곡미술관, 환기미술관을 사례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이 중 치유환경요소가 가장 많이 반영된 환기미술관을 연 구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셋째, 대상지로 선정된 환기미술관의 치유환경 구현에 따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인 터뷰 조사를 위해 대상자를 모집하였고, 대상지에 대한 경험에 따른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치유환경 구현에 따른 대상지에 대한 청년 세대들의 경험 조사 내용을 분석 한 결과 유의미한 요소들이 확인되었고 그 과정에서 청년세대에게 유효한 치유환경요 소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치유환경요소는 13가지로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물리적 환경에 요소들은 안전성, way-finding, 친환경 성, 시각적 접근이었으며, 심리적 환경의 요소들은 색채, 쾌적성, 프라이버시, 심미성, 자유로움, 흥미 유발이었으며, 사회적 환경의 요소들은 사회성, 정보교환, 커뮤니케이 션이다. 다섯째, 문헌조사, 사례조사, 경험조사의 종합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청년세대의 치 유환경요소를 바탕으로 한 치유환경으로서 미술관의 실내 환경 계획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세대를 위한 미술관의 치유환경이라는 새로운 환경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청년세대 치유환경요소를 도출하였다. 미술관은 청년세대에 심리적 안정감 과 안녕감을 줄 수 있는 치유의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미술관 계획에 있어서 치 유환경요소를 반영하여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 여 청년들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미술관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559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2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