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여성의 전통 복식과 호복의 특성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디자인

Abstract

중국 역사에서 당나라(唐, 서기 618~907년)는 몇 세기 동안 지속된 실크로드로 가장 번영한 시기를 가졌다. 당나라는 중앙아시아 각국과 문화교류가 활발하여, 한족 문화는 물론 동양과 서양 문명의 교류 통로였다. 당나라 사회의 높은 개방성과 여성의 지위 향상을 바탕으로, 중앙아시아 호족(胡族)의 예술과 문화를 흡수하여 당나라의 여성복 양식은 다른 왕조와 차별되는 독특한 특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당나라 여성 복식은 한족의 전통 복식과 중앙아시아에서 유입된 호복(胡服)을 함께 착용하였다. 당나라 여성 복식의 연구는 전통 복식 혹은 호복에 대한 단일한 주제로 복식의 역사, 형태 분석 등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전통 복식문화의 현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전통 복식의 요소와 현대패션을 서로 융합하여 패션의 영역에 현대와 고전이 어우러진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자료와 그림 자료를 통해 당나라 전통 복식의 형태, 색채, 문양, 소재, 장신구를 정리하고 분석한다. 둘째, 당나라 여성 호복 복식의 착용 배경과 복식의 형태, 색채, 문양, 소재, 장신구를 정리하고 분석한다. 셋째, 당나라 여성 복식의 특성을 패션에서 활용한 현대의 패션 컬렉션 수집과 분석을 통해 현대 패션에 나타나는 당나라 시대의 복식을 분석한다. 넷째, 당나라 여성의 전통복과 호복의 특징을 바탕으로 CLO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10착의 가상착의 디지털 패션디자인을 전개하였으며 4착의 실물 작품을 제작하였다.